ADVERTISEMENT

국민의힘, 위성정당 창당 절차 도입…다음주 발기인 대회

중앙일보

입력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위성정당 창당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거제 개정안 합의 실패로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유지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취지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이날부터 위성정당 창당을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국민의힘은 당직자 등을 중심으로 200명 이상의 동의를 받아 중앙당 창준위를 꾸린 후 다음주 발기인 대회를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시도당 발기인 동의 절차도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정당법에 따르면 신당을 창당하기 위해서는 1000명 이상의 당원을 가진 중앙당과 시·도당 5개 이상을 설립해야 한다. 창당준비위원회는 200명 이상의 중앙당, 100명 이상의 시·도당 발기인으로 구성된다.

앞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9일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위성정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기본적으로 우리 정당은 병립형으로 가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고 한번도 바뀐 적이 없다”며 “그렇지만 민주당이 다수당의 힘으로 지금의 잘못된 제도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라면 우리 당으로서 당연히 국민의 뜻에 맞는 의원 구성을 하기 위해 플랜B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동혁 사무총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선거제나 선거구 획정, 어느 것이든 국민의힘이 수용하면 다른 조건을 붙이면서 계속 여기저기 도망만 다니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이미 오래 전에 우리의 답을 민주당에 전달했다. 지금이라도 민주당이 답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병립형 비례대표제는 지역구 의석과 관계없이 정당 득표율에 따라 의석을 배분한다. 반면 연동형은 각 정당들이 의석수를 나눈 뒤 배분된 의석수보다 지역구 당선자가 부족할 경우 이를 비례대표 의석으로 채우게 된다.

이 때문에 정당 득표율은 높지만 상대적으로 지역구 당선인을 적게 배출하하는 군소정당은 더 많은 의석수를 얻지만, 거대 정당은 의석수를 잃게 된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병립형과 준연동형 사이에서 고민하며 아직까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날 이탄희 의원 등 민주당 의원 80여 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병립형 퇴행은 윤석열 심판 민심을 분열시키는 악수 중의 악수”라며 지도부의 병립형 논의를 비판했다.

이에 여야 지도부는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도 도입으로 절충안을 마련하는 방안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임혁백 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소수 정당 배분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제안하기도 했다. 전국을 3권역(수도권, 중부권, 남부권)으로 나눠 병립형을 적용하되, 비례의석 47석 중 30%(15개)는 소수정당에 배분하는 방식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