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세대, CES 2024서 혁신 기술 선봬

중앙일보

입력

CES 2024 현장 연세대학교 관계자 단체 사진

CES 2024 현장 연세대학교 관계자 단체 사진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는 2024년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한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에 참가해 연세대의 혁신 기술로 구현한 제품을 성공적으로 전시했다.

세계 혁신 스타트업들이 기술경쟁력을 선보이는 유레카 파크(Eureka Park)에 서울경제진흥원, 서울 소재 8개 대학 및 관내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통합관을 조성했다. 연세대는 교원창업기업 부스 10개와 연세대 홍보관인 ‘연세동반성장관’을 설치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연세대는 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지원한다는 주제로, 참가기업들의 기술 분야 특징을 살려 CES 2024 주력 분야와 맞닿은 "바이오·AI·Better the Future"의 세 가지 컨셉으로 전시를 진행했다.

‘바이오’ 분야 ㈜에이슨은 웨어러블 바이오센서와 디바이스 개발을 선보였으며, ㈜더멘드바이오시뮬레이터는 고정밀 3D 혈관 모델과 AI 기반 알고리즘을 통해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자동으로 예측하는 솔루션 'CARDIOS‘를 선보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했다.

연세대 CES 혁신상 수상 기업. (왼쪽부터) 오노마에이아이 고준영 팀리더, ㈜바른바이오 홍진기 대표, 연세대 명재민 공과대학장, ㈜플코스킨 김일환 사내이사, (주)링크솔루텍 서정목 대표, 팬토믹스 최병욱 대표, 김판기 대표, 연세대 박승한 연구부총장, 연세대 김지현 산학협력단장

연세대 CES 혁신상 수상 기업. (왼쪽부터) 오노마에이아이 고준영 팀리더, ㈜바른바이오 홍진기 대표, 연세대 명재민 공과대학장, ㈜플코스킨 김일환 사내이사, (주)링크솔루텍 서정목 대표, 팬토믹스 최병욱 대표, 김판기 대표, 연세대 박승한 연구부총장, 연세대 김지현 산학협력단장

또한 나노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제조기업 ㈜링크솔루텍은 내시경 렌즈에 혈액 응고 및 김 서림 등을 해결할 수 있는 특수 코팅 기술을 전시했으며, 수술 안전성과 환자 치료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아 2개 분야의 혁신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AI’ 분야 ㈜오노마에이아이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웹툰 보조 서비스인 ‘투툰’을 선보여 인공지능부문 혁신상에 선정됐으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수전해전지 스택 및 시스템 솔루션인 ‘H-Twin’을 개발한 ㈜에이치 큐브 솔루션과 심장 MRI 영상 분석 기술을 통해 심장질환을 조기에 정확도 높은 조직검사를 제공하는 기술을 선보인 ㈜팬토믹스는 디지털헬스케어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우리 삶을 이롭게 하는 ‘Better the future’ 분야에서는 항노화 라이프케어 솔루션기업인 ㈜바른바이오가 미세전기 에너지기술을 활용한 애슬레저 의류를 제작해 웨어러블 기술 카테고리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또한 배터리 전문 기업 ㈜유뱃은 항공모빌리티 분야에서의 고에너지밀도 리튬메탈전지를 선보였으며, 전기차 240kW 급속충전기와 14kW 완속충전기 및 충전기 통합 솔루션을 소개한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은 지속가능한 미래에 관한 비전을 제시했다. ㈜플코스킨은 연부조직 재건용 의료기기 ‘TissueDerm’을 선보여 혁신상 Accessibility & Aging Tech(접근성 및 노화 대응기술) 부문에 선정됐다.

특히 올해 연세대의 CES 참가는 대학 주도로 진행된 첫 전시로, 서울통합관 내 가장 많은 기업이 참가했으며, 참가기업의 50%가 CES 혁신상을 받는 등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입증했다.

연세대 산학협력단과 기술지주회사는 참가기업의 전시 부스 구성 및 기술패널 디자인, 물류 및 대학(원)생 서포터즈 관리 등 교내 창업 기업이 효과적인 전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을 해 참가기업의 글로벌 무대 진출에 대한 수월성을 제공했으며, 1일 평균 300명 이상의 방문자가 연세대 부스를 찾아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등 성공적인 전시를 이끌었다.

또한 연세대는 현장 무대에서 교직원 및 참가기업, 대학(원)생 서포터즈 등 관계자 전원이 모여 YONSEI SUMMIT(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박승한 연세대 연구부총장은 “앞으로도 연세대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도전과 창의 정신을 이어 나갈 것임을 공표하며, 연세 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산학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이어 김지현 연세대 산학협력단장·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경험하며 글로벌 커뮤니티와 소통의 역할을 하는 세계 최대 ICT융합 박람회에서 연세인의 새로운 도전을 격려하며, 앞으로도 교원창업기업들의 글로벌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글로벌 무대 진출의 의지를 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