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마포구 “쓰레기 줄이고 소각장 개보수하자”…서울시 “비현실적”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가 건립할 예정인 신규 자원회수시설의 예상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시가 건립할 예정인 신규 자원회수시설의 예상 조감도. [사진 서울시]

서울시가 쓰레기 소각장 신설을 추진 중인 가운데, 마포구가 새해 들어 다시 한번 반대의견을 나타냈다. 새로 소각장을 짓지 않더라도 서울 시내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최근 마포구 쓰레기 소각장 추가 설치 관련 기자회견에서 “신규 쓰레기 소각장을 설립하지 않고, 기존 4개 소각장 시설을 개선하더라도 (쓰레기 처리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마포구 “신규 소각장은 예산 낭비”

로스킬레 대성당을 형상화한 덴마크 로스킬레 소각장. [사진 서울시청]

로스킬레 대성당을 형상화한 덴마크 로스킬레 소각장. [사진 서울시청]

마포구에 따르면 현재 마포·강남·양천·노원 등 서울 시내 4개 소각장 가동률은 79.82%다. 하루 평균 쓰레기 2275t을 태우고 있다. 하지만 시설을 개선하면 4개 소각장에서 하루 575t의 쓰레기를 추가로 소각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서울시 견해는 다르다. 신규 소각장 설립은 필요하다는 것이 서울시 생각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5년간 생활폐기물 매립량은 일평균 900t인 데다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는 상황을 고려하면, 일평균 1000t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장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절차적 문제도 없었다. 법적으로 독립기관인 입지선정위원회가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후보지를 검토한 결과 마포구 상암동을 골랐기 때문이다. 그간 마포구가 제기했던 입지 결정과 건립 절차 과정에서 위법성 의혹은 감사원 공익감사 등을 통해 해소됐다.

서울시는 소각장 가동률을 끌어올리기도 쉽지 않다고 한다. 환경부 지침을 준수해 소각장을 가동하고 있는 데다, 전국 평균 수준(82%)과도 큰 차이가 없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市 “안정적 소각 처리 용량 필요”

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이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청에서 쓰레기 소각장 추가 설치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마포구]

박강수 서울 마포구청장이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청에서 쓰레기 소각장 추가 설치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마포구]

기존 소각장 가동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박강수 구청장은 소각로 벽에 수관을 삽입하거나, 기존 공랭식 화격자를 수랭식으로 변경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450mm 두께인 현재 소각로 벽은 내화벽돌·단열재·케이스로 구성한다. 그런데 이 벽 내부에 물이 흐르는 파이프를 넣는다면 발열량을 수관이 추가로 흡수해 소각장이 내뿜는 과다 발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일러에서 타는 불을 떠받치는 쇠로 만든 물건(화격자·火格子)을 변경하는 방안도 내놨다. 현재 마포소각장 화격자는 발열을 공기로 식히는 공랭식이다. 하지만 열기를 물로 식히는 수랭식으로 바꾸면 연속가동 일수(300일→340일)나 내구성(1년→6~8년) 측면에서 효과적이라고 한다. 이밖에 기존 보일러를 고용량 보일러로 교체하거나, 소각로 위에 추가로 보일러를 설치하는 방안도 마포구는 제시했다.

마포구가 제안한 기존 소각장 효율에 방안에 대해 서울시는 “이미 강남·양천·노원 소각장은 현대화 용역을 추진 중이며, 연내 용역이 끝나면 가동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강수 구청장은 “기존 4개 소각장이 100% 가동하면  2026년 서울시가 추가로 필요한 소각량은 169t뿐인데 서울시가 1조2800억원을 들여 1000t 규모 소각장을 추가 설립하는 건 심각한 예산 낭비”라며 “차라리 938만 서울시민이 하루 18g씩 쓰레기를 줄이자”고 제안했다.

서울시의 생활폐기물 소각장 후보지인 마포구 상암동 자원회수시설 부지. [사진 서울시]

서울시의 생활폐기물 소각장 후보지인 마포구 상암동 자원회수시설 부지. [사진 서울시]

하지만 서울시는 쓰레기를 줄이자는 마포구 주장은 현실성이 부족하다고 반박한다. 이미 서울시가 꾸준히 폐기물을 감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비대면 소비가 확산하면서 앞으로 생활폐기물은 더 증가할 요인이 있어서다.

마포구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번 정책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물리적인 행동에 나서겠다고 했다. 박 구청장은 “이제라도 소각장 추가 건립 철회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마포구 정책 중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제안은 서울시가 검토해 시정에 반영하겠다”며 “쓰레기 감량이나 기존 시설 가동률 증가로는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신규 소각장을 건립해야 안정적인 소각 처리 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