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안병억의 마켓 나우

‘수퍼’ 마리오, 차기 ‘유럽 대통령’ 될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안병억 대구대 교수(국제관계)

안병억 대구대 교수(국제관계)

“현대의 가장 위대한 중앙은행장.”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폴 크루그먼 교수는 2019년 뉴욕타임스 칼럼에서 마리오 드라기(사진) 전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를 이렇게 평가했다. 2011년부터 8년간 ECB 총재를 역임한 그는 유로존 위기의 구원자로 유명하다.

2012년 상반기,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가 거론됐고 다른 ‘피그스’(PIGS, 포르투갈·아일랜드·그리스·스페인) 국가로 경제위기가 확산됐다. 그해 7월 말 드라기는 “ECB는 유로를 보호하기 위해 그 어떤 조치라도 취할 것이다”고 발표했다. 그는 돈을 대규모로 푸는 양적완화 정책을 대폭 확대해 시장의 신뢰를 회복했다.

마켓 나우

마켓 나우

당시 유럽연합(EU) 최대 경제 대국인 독일의 내부에는 ‘게으른 베짱이’인 그리스 등의 지원을 거부하는 세력이 강했고, 프랑스 등 재정적 여력이 있는 다른 회원국도 돈주머니를 과감하게 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럴 때 ECB 총재의 공개적인 발언과 과감한 정책 실행은 유로존 붕괴 리스크를 잠재우기에 충분했다. 중앙은행이 적극적으로 나서 ‘최후의 대부자’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한 덕분이었다. 이 일로 그는 ‘수퍼 마리오’ 별명을 얻었다.

그가 다시 하마평에 올랐다. ‘EU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유럽이사회(EU 정상회담) 상임의장 자리의 유력 후보자다. 상임의장은, 행정부 역할을 하는 집행위원회의 위원장과 함께 EU를 대외적으로 대표한다. 2009년 말 신설된 이 직책은 임기가 2년 반이며 연임할 수 있다. 샤를 미셸 현 이사회 상임의장이 유럽의회 출마를 선언했고 당선이 유력하기에 올 7월 이 자리가 빈다. 상반기 안에 후임자를 임명해야 한다.

보통 EU 27개 회원국 수반들이 합의한 인물을 유럽이사회 상임의장으로 추대해왔다. 지금까지 3명의 상임의장을 보면 드라기처럼 지명도 높은 인물이 없다. 현 미셸 의장과 초대 의장 헤르만 반롬푀이가 벨기에 전 총리 출신이고, 2014년 말부터 5년간 상임의장직을 수행한 도날트 투스크는 현 폴란드 총리다. 프랑스나 독일과 같은 EU 주요 회원국 수반들이 자신들을 압도하는 인물을 상임의장으로 원하지 않았다.

드라기는 2021년 초부터 거의 2년간 이탈리아 총리로서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거국내각을 운영하며 코로나19에 대처했다. 이 정도 풍부한 실무경험과 능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유럽의 얼굴’을 찾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유럽을 대표한다고 자부하는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이 드라기 전 총재의 임명에 합의할 수 있을까? 상반기에 차기 집행위원장과 함께 유럽이사회 상임의장 임명이 한 묶음으로 합의돼야 한다. 최대의 관전 포인트는 ‘수퍼 마리오’의 귀환 여부다.

안병억 대구대 교수(국제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