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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전장 쌍끌이…LG전자, 지난해 매출 84조 역대 최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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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LG전자가 지난해 사상 최대치인 84조원의 연간 매출과 전년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양호한 실적을 올렸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는 핵심 사업인 생활가전과 TV에서 모두 영업손실을 기록해 소비자의 닫힌 지갑을 열어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김영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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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LG전자는 지난해 연결 매출 84조2278억원에 영업이익 3조5491억원의 실적을 거뒀다고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0.9% 증가, 영업익은 0.06% 감소했다. 회사는 연 매출을 3년 연속 경신하고 있다.

부문별로는 TV를 제외한 생활가전(H&A) 매출이 30조원을 돌파했고, 회사가 미래 먹거리로 키우는 전장사업(전기차 관련 전기·전자 장비·VS) 매출은 전년 대비 17% 성장해 10조원을 넘겼다. 회사는 “캐시카우인 생활가전과 미래 사업인 전장이 쌍끌이로 최대 매출을 이끌었다”고 자평했다. 두 사업이 LG전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7.8%다.

김영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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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4분기 실적만 보면 매출 23조1041억원에 영업이익 3131억원으로 증권가 예상을 밑돌았다. 생활가전과 TV, B2B솔루션 부문에서 모두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전장 사업 영업이익은 57억원에 그쳤다. ‘아이폰15 출시 효과’로 호실적을 거둔 LG이노텍을 제외하면 LG전자는 4분기 1749억원의 적자를 봤다. 회사는 ‘가전 부문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올레드TV를 포함한 프리미엄 TV 수요 부진’을 원인으로 꼽았다.

LG전자는 “미래지향적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하며, 사업의 한계 돌파에 집중하겠다”는 올해 목표를 내놨다. 세탁기·냉장고 같은 주력 제품의 프리미엄 지위를 공고히 하면서 냉난방 공조 등 B2B(기업 간 거래) 영역을 키우겠다는 것이다.

가전과 TV 사업은 프리미엄 시장과 ‘볼륨 존’(중저가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투 트랙 전략을 편다. 회사는 “프리미엄 존에서는 투명TV 같은 시장 선도 제품을 강화해 중국업체 등이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를 내고 중저가에서는 ODM(생산자 개발방식)과 전략 시장 중심으로 중국 업체를 따돌리겠다”라고 밝혔다.

성장세가 가파른 전장 사업은 수익성 제고가 목표다. 김주용 VS경영관리담당 상무는 컨퍼런스 콜에서 “지난해 말 전장 사업의 수주 잔고는 90조원 중반대”라며 “가전과 IT에서 쌓은 차별화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내 고객 경험을 고도화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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