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공지영 "미안해 죽겠다" 사과에…진중권 "반가운 일" 화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진중권 교수 페이스북 캡처

사진 진중권 교수 페이스북 캡처

공지영 작가가 '조국 사태'로 대립각을 세웠던 진중권 광운대 교수에게 공개 사과했다. 진 교수는 이에 "반갑다"고 했다.

진 교수는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 작가가 3년 만의 신작 에세이 『너는 다시 외로워질 것이다』를 출간하며 자신에게 사과했다는 내용이 담긴 기사를 공유했다.

그러면서 "사과까지 할 일은 아니고, 이제라도 '공지영'으로 되돌아왔으면 그것만으로도 반가운 일"이라고 화답했다.

두 사람은 지난 2019년 '조국 사태' 당시 페이스북 등을 통해 서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당시 공 작가는 조국 전 장관을 적극 옹호한 반면, 진 교수는 조 전 장관이 자신이 알던 진보의 가치를 저버렸다고 비판하면서 조 전 장관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찬성한 정의당을 탈당했다.

공 작가는 최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SNS를 통해 열렬하게 옹호했던 한 사람이 내가 이전까지 생각했던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며 "그런 사람일 거라고는 정말 꿈에도 상상을 못 했다. 꽤 오래 친분이 있었기에 배신감은 더 컸다"고 조 전 장관을 겨냥한 듯한 발언을 했다.

그는 "욕을 먹으면서도 그를 감쌌던 건 당시로선 나름의 애국이고 희생이었는데, 내가 아무것도 모르고 떠들었구나 싶었다"며 "나중에 과오가 드러났을 때 그가 '미안하다', '잘못했다' 한마디만 했어도 이렇게까지 실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진 교수에게 "미안해 죽겠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