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계 셀린 송 감독 ‘패스트 라이브즈’, 아카데미 2개 부문 후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유태오, 셀린 송, 그레타 리(왼쪽부터 순서대로)

유태오, 셀린 송, 그레타 리(왼쪽부터 순서대로)

한국계 캐나다인 셀린 송(36) 감독의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가 미국 아카데미상(오스카상) 작품상과 각본상 후보에 올랐다.

미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23일(현지시간) 제96회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로 ‘패스트 라이브즈’를, 각본상 후보로 이 영화의 각본을 쓴 셀린 송 감독을 각각 지명했다. 한국계 또는 한국인 감독의 영화가 오스카 작품상 최종 후보에 오른 건 2020년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2021년 한국계 정이삭 감독의 ‘미나리’ 이후 세 번째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한국에서 어린 시절을 함께 보낸 두 남녀가 20여년 만에 미국 뉴욕에서 재회하는 이야기다. 셀린 송 감독이 자전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각본을 써서 연출했다. 이 영화로 데뷔한 셀린 송 감독은 영화 ‘넘버3’(1997)를 만든 송능한 감독의 딸로, 한국에서 태어나 12살에 캐나다로 이주했다. 영화의 상당 부분이 한국에서 촬영됐으며, 대부분의 대사도 한국어다. 한국배우 유태오와 한국계 미국인 배우 그레타 리가 남녀 주인공을 맡았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놓고 ‘오펜하이머’ ‘바비’ ‘아메리칸 픽션’ ‘추락의 해부’ ‘마에스트로 번스타인’ ‘바튼 아카데미’ ‘플라워 킬링 문’ ‘가여운 것들’ ‘존 오브 인터레스트’ 등 9편과 경쟁한다.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오펜하이머’는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남우주연상 등 13개 부문에서 지명돼 최다 후보가 됐다. 이밖에 한국계 미국인 피터 손 감독이 연출한 디즈니·픽사 애니메이션 ‘엘리멘탈’도 장편애니메이션 후보에 올랐다.

장편 다큐멘터리 부문 예비 후보에 올랐던 탈북 인권 다큐멘터리 ‘비욘드 유토피아’는 이날 발표된 최종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다. 시상식은 오는 3월 10일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