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분야별 수상 - 금융 ①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 / 통신 / 공공 / 식품-소비재 / 가전-산업재 / 의료-헬스케어 / 생활서비스 /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서 49개 기업·기관의 6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아래는 금융 ① 분야 수상의 주인공들이다.

3100만 고객, 시장점유율 1위
신용카드 신한카드㈜, 신한카드 ★★★★★★★★(8년 연속)

신한카드㈜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신용카드 부문에서 수상했다. 8년 연속이다.

 신한카드는 3100만 고객과 시장점유율 1위의 신용카드 브랜드다. 올해 신한카드는 사업전략 방향을 ‘Triple1’으로 설정했다. ‘Triple1’은 시장·고객·직원 모두에게 No.1이 되기 위한 신한카드만의 차별적 진화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 ‘고객 중심’을 지속 가능 성장의 핵심 키워드로 삼아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고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금융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본업 패러다임을 전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한카드 및 신한금융그룹 네트워크의 강점인 방대한 고객과 데이터, 통합플랫폼 Super SOL과 신한 SOL페이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금융과 생활, 즐거움과 가치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특히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경영의 큰 축으로 삼고,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밀한 리스크 관리와 철저한 내부통제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고객 맞춤형 생활 콘텐트 제공
모바일앱카드 신한카드㈜, 신한 SOL페이 ★★★★★★★★

신한카드㈜의 신한 SOL페이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모바일앱카드 부문에서 수상했다. 8년 연속이다.

 신한 SOL페이는 국내 최다 규모의 고객과 업계 1위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플랫폼으로, 결제 기능과 더불어 송금·자산관리·상품추천 등의 금융 서비스 및 고객 맞춤형 생활 콘텐트를 제공하며 ‘Only 1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 디지털 브랜드 통합으로 앱 명칭을 기존 신한pLay에서 ‘신한 SOL페이’로 변경하고 첫 화면을 새롭게 개편, 고객 사용성을 크게 개선했다. 고객이 카드사 앱에서 가장 중시하는 명세서·카드관리·혜택 등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강화하고, 첫 화면에서 핵심 기본 기능을 거의 소화함으로써 심플하고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제공했다.

 이를 통해 신한 SOL페이가 담고 있는 수많은 서비스로 인한 복잡성을 해소하고 각 기능들에 더 유려하게 연결시켜주는 메인 허브의 기능을 강조했다. 또한 고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10대 메뉴를 선정해(로그인·인증, 내 카드관리, 포인트 조회 등) UX를 대폭 개선했다.

고객 니즈에 맞춰 상속증여·부동산 투자자문
프라이빗뱅킹 ㈜하나은행, 하나골드클럽 ★★★

㈜하나은행의 하나골드클럽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프라이빗뱅킹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하나은행은 1995년 PB비즈니스모델을 도입한 후 지속해서 PB부문을 강화해왔다. 하나은행의 최대 강점은 ‘우수한 프라이빗 뱅커’다. 300여명의 GOLD PB와 VIP PB가 PB 업무를 전담하는 자산관리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상속증여센터(세무·법률 전문가로 구성)를 통한 자산승계, 가업승계 플랜 제공 및 하나금융그룹의 역량을 활용한 부동산 투자자문서비스를 통한 감정평가, 매물 분석 서비스 같은 세무·부동산 어드바이저리 서비스도 하나은행 PB의 강점이다.

 하나골드클럽은 ‘가업승계에 대한 니즈가 있는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는지’ ‘VIP의 2세 고객 금융교육은 어떻게 할지’ ‘문화·아트에 가치를 두는 고객에게 더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처럼 다양한 니즈와 고민을 찾아 해결해준다.

앱 하나로 모든 금융생활 쉽고 빠르게 이용
모바일뱅킹 ㈜하나은행, 하나원큐 ★★

㈜하나은행의 하나원큐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모바일뱅킹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하나원큐’는 앱 하나로 모든 금융생활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지속적인 개편과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유지하고 있다. 하나원큐에선 조회·이체·금융상품가입 등 은행의 기본 서비스는 물론, 하나금융그룹 관계사들과 SSO(Single Sign On)를 통해 카드·증권·보험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인공지능 하이챗봇 서비스를 통해 24시간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고 즉시 답변받을 수 있다. 라이브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안내하는 ‘라이브하나’도 운영한다.

 지난해 하나원큐는 스포츠 티켓 예매와 대전하나시티즌 팬클럽 이벤트 등 스포츠 관련 서비스를 강화했다. 아울러 뮤지컬 입장권 할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AI 수면 분석, 한정판 스니커즈 예측서비스 등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구매·대출 지원하는 ‘중소기업 상생 플랫폼’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 ㈜우리은행, 원비즈플라자

㈜우리은행의 원비즈플라자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 부문에서 수상했다.

 원비즈플라자는 중소·중견기업이 별도 비용 없이 가입해 협력사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중소기업 상생 플랫폼이다.

 원비즈플라자는 기업 간 전자구매 프로세스를 제공해 업무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고, SGI서울보증,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등 보증기관과의 협약을 통한 보증서 대출을 지원한다. 또한 실시간 시황, 공급망 ESG 관리 등 다양한 전자구매, 금융, 경영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신용보증기금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신보가 47년간 축적한 국내 최대 기업 DB와 AI 기술을 결합한 BASA(Business Analytics System on AI) 서비스로 약 140만개 기업의 재무·신용등급 분석 의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채권추심 및 신용조사 등 전문적인 서비스  
종합신용관리 신한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

신한신용정보㈜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종합신용관리 부문에서 수상했다.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신한신용정보는 채권추심 및 신용조사, CRM 등을 전문으로 삼아 혁신적인 서비스와 수익창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끌어내고 있다. 또 신한금융그룹 내 은행·카드·금융투자·라이프 등의 부실채권을 통합 관리하고 있으며, 신용조사와 기타 금융서비스 등을 제공해 그룹 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자산 건전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신한신용정보는 지난해 9월 제주지점 개설을 통해 전국을 아우르는 신용정보 네트워크망을 구축했다. 기업의 건전성 관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만큼 신한금융그룹 내 부실채권을 통합 관리해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주은행의 건전성 강화와 금융 사이클 선순환에 기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업계 최초로 AI 상담원 ‘신디’를 도입하는 등 인력 중심의 추심에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