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분야별 수상 - 금융 ②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 / 통신 / 공공 / 식품-소비재 / 가전-산업재 / 의료-헬스케어 / 생활서비스 /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서 49개 기업·기관의 6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아래는 금융 ② 분야 수상의 주인공들이다.

‘고객몰입 조직’으로 변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은행 ㈜신한은행, 신한은행 ★★★★★

㈜신한은행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은행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신한은행은 ‘기본, 신뢰, 미래’ 3가지 경영 키워드를 유지하고 ‘고객몰입 조직’으로의 변화를 강조하며 고객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 혁신을 통해 ‘Everywhere Bank’ 구축을 가속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채널 접점을 넓히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구축된 ‘신한금융그룹 통합 인공지능(AI) 컨택센터(AI Contact Center)’ 플랫폼을 활용해 AI기반 전화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IPTV에서 화상상담으로 은행업무를 처리하거나 금융 콘텐트를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금융 서비스인 ‘신한홈뱅크’와 AI뱅커를 대고객서비스에 도입하는 등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ESG경영과 상생금융에 힘쓰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한다. 기존 ‘동행 프로젝트’를 계승해 ‘ESG 상생프로젝트’를 새롭게 추진하며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의 수익률 제고와 디폴트옵션 도입 힘써
개인형 퇴직연금(IRP) ㈜신한은행, 신한은행 IRP ★★★★★★

㈜신한은행의 신한은행 IRP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개인형 퇴직연금(IRP)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신한은행의 퇴직연금 고객을 위한 전담 조직인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는 IRP 고객들의 수익률 제고 및 디폴트옵션의 안정적 도입에 힘써 왔다. 그 결과 2022년 말 공시 기준 IRP원리금비보장 1년 및 10년 수익률에서 모두 은행권 1위를 달성했고, 고용노동부 공시 자료에 의하면 2023년 3분기 기준 디폴트옵션 운용금액 1조1710억원으로 전체 퇴직연금사업자 중 1위를 기록했다.

신한은행의 퇴직연금 비대면 관리시스템인 ‘나의 퇴직연금’은 지난해 80만 명 이상의 개인형 IRP 고객 관리를 위한 AI 기반 퇴직연금 목표 관리 서비스인 ‘신한은행 연금케어’를 출시했다.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퇴직연금에 특화된 목표 기반 투자 엔진을 적용해 ▶개인별 수익률 목표 설정 ▶맞춤형 상품 포트폴리오 ▶자산건강도 및 투자 가이던스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별 퇴직연금 운용 목표액, 목표 수익률이 달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 이끌어
자산관리 플랫폼 ㈜신한은행, 머니버스(Moneyverse) ★★★★★

㈜신한은행의 머니버스(Moneyverse)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자산관리 플랫폼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머니버스’는 신한은행의 자산관리 노하우와 금융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마이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로,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고객 스스로 본인의 자산과 소비패턴을 이해해 실질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산·소비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분석리포트 ‘한눈에’ ▶SNS·뉴스에서 언급량이 많은 주식 테마와 펀드를 추천하는 ‘트렌드 테마 픽’ ▶환급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소비·투자 조합을 코칭해주는 ‘미리 해보는 연말정산’ 등의 서비스를 통해 내 정보를 모아 놓으면 생활 속 관리 타이밍과 방법을 알려줘 고객이 자산을 불려나갈 수 있게 지원한다.

지난해 신한은행은 머니버스에서 여러 금융회사의 예적금·대출 상품 비교·추천과 가입까지 한 번에 할 수 있게 해주는 ‘금융상품 비교 서비스’를 출시했다.

90개 대학과 협약 체결 … 도입 문의 쇄도
스마트 캠퍼스 플랫폼 ㈜신한은행, 헤이영 캠퍼스

㈜신한은행의 헤이영 캠퍼스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스마트 캠퍼스 플랫폼 부문에서 수상했다.

헤이영 캠퍼스는 하나의 앱에서 ▶모바일 학생증 ▶전자출결 ▶학사행정 ▶도서관 이용 ▶커뮤니티 기능 등을 통합 제공해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지난해 2월 오픈한 뒤 현재 전국 90여 개 대학과 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표준화된 스마트 캠퍼스 솔루션을 기반으로 대학이 희망하는 서비스를 선택 도입할 수 있어 도입 문의가 쇄도한다.

헤이영 캠퍼스 도입을 통해 대학은 자체 시스템 구축 및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더 편리한 학교생활, 디지털 기반의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인 모바일 학생증은 비콘·NFC·QR 기반의 전자 신분증 기능을 적용해 전자출결 및 건물출입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수강신청·성적확인·시간표·학사일정 등을 조회할 수 있는 ‘학사관리’ ▶도서관 열람실 좌석 및 스터디룸 이용이 가능한 ‘도서관 이용’ ▶커뮤니티 및 소모임, 실시간 푸시 알림 등의 ‘부가 편의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그룹의 디지털 혁신 이끌어
금융 IT ㈜하나금융TI, 하나금융TI

㈜하나금융TI(티아이)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금융 IT 부문에서 수상했다.

하나금융티아이는 지난해 ‘하나로 연결된 모두의 디지털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 금융 IT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은 물론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비대면 채널, 디지털 기술 생태계 구축 등 그룹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실행하는 핵심 플랫폼이 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을 중심으로 금융 AI 기술을 내재화하고, 하나금융그룹 관계사 서비스에 적용하고 있다. 지난해 하나은행 ‘자금세탁방지(AML)를 위한 머신러닝 모형’과 초개인화 자산관리 플랫폼 ‘아이웰스’의 AI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했다.

또한 직원 업무 효율성 향상및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하나금융그룹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포털 시스템인 ‘하나 알파’를 구축, 연간 약 240만 시간의 업무 절감 효과를 거뒀다. 아울러 ‘ESG 위원회’를 구성해 임직원이 ESG 경영 실천의 주체가 돼 지역사회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다.

다양한 교통사고서 효율적 대처 돕는 데 기여
운전자보험 AXA손해보험㈜, (무)AXA마일리지운전자보험 ★★

AXA손해보험㈜의 (무)AXA마일리지운전자보험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운전자보험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무)AXA마일리지운전자보험은 고객 중심 경영 가치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더욱 실질적인 보장을 제공해 각종 교통 규제 강화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다양한 사고 상황에서 고객들의 효율적인 대처를 돕는 데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왔다.

특히 AXA손해보험은 보험업계 최초로 자동차보험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주행거리에 따른 보험료 할인’ 혜택을 운전자보험으로 확대 도입해 운전자보험 장기 가입 고객에게 합리적인 보험료를 제공했다. 일상이나 대중교통 이용 중의 사고,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손해 등 운전 중이 아닌 경우에 발생한 사고까지 보장하는 등 상품·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보장 범위 폭을 크게 넓혔다.

최근에는 횡단보도 보행자 보호 의무 강화, 교통약자 보호구역 확대 등 지속해서 개정되는 도로교통법 상황에 발맞춰 관련 담보도 강화했다.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종합 은퇴솔루션 선보여
은퇴설계솔루션 메트라이프생명보험㈜, 360Future  

메트라이프생명보험㈜(이하 메트라이프생명)의 360Future(퓨쳐)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은퇴설계솔루션 부문에서 수상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지난해 9월 국내 보험업계 최초로 노후를 위한 자산관리, 건강관리, 라이프 케어까지 아우르는 종합 은퇴솔루션 360Future를 선보였다. 그 이름에는 2019년 선보인 종합 건강관리솔루션 ‘360Health(헬스)’에 이어 ‘고객에게 360도 빈틈없는 미래를 제공한다’ 의미를 담고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360Future를 통해 30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 서비스로 디지털 개인비서서비스, 반려동물 헬스케어서비스, 프라이빗 여행상품 제휴 우대혜택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시니어케어에 특화된 6개 기업과 제휴를 맺어 서비스의 질을 강화했다. 메트라이프생명 고객이라면 누구나 고객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MetLife One’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