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분야별 수상 – 통신/공공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 / 통신 / 공공 / 식품-소비재 / 가전-산업재 / 의료-헬스케어 / 생활서비스 /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서 49개 기업·기관의 6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아래는 통신/공공 분야 수상의 주인공들이다.

가입자 900만명 넘는 국내 1위 IPTV 서비스
키즈 콘텐츠 ㈜케이티(KT), 지니 TV 키즈랜드 ★★★★★★

㈜케이티(KT)의 지니 TV 키즈랜드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키즈 콘텐츠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지니 TV는 900만 이상 가입자를 보유한 국내 1위 IPTV 서비스다. KT는 ‘지니 TV 키즈랜드’를 내세워 키즈 TV 시장에서도 1위를 하고 있다.

KT는 다양한 영유아동 오리지널 콘텐트를 자체 제작, 제공한다. 영국 BBC 및 뽀로로 제작사 ICONIX와 협업한 ‘자연백과’, 오은영 박사가 엄선한 ‘감정 표현 동화’, 미국 유아동 출판사 스콜라스틱과 공동제작한 ‘스콜라스틱 기초영어’, 더핑크퐁컴퍼니와 협업한 ‘핑크퐁 한글 놀이터’ 등을 제공한다.

또 ‘리틀엔젤’ ‘베베핀’ ‘도레미 프렌즈’ ‘리틀팍스’ ‘다빈치 러닝’ ‘아이캔두 누리키즈’ ‘도요새 잉글리시’ 등 차별화된 독점 콘텐트를 서비스한다. 특히 아이의 연령과 학습 수준에 따라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키즈랜드표 영어 학습을 지원한다. KT는 8만여 편의 영유아동 전용 콘텐트를 제공하고 있다.

‘Y덤’‘Y박스’ 등 20대 응원하는 브랜드 활동
20대 전용 통신 서비스 ㈜케이티(KT), Y  

㈜케이티(KT)의 Y(와이)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20대 전용 통신 서비스 부문에서 수상했다.

Y는 KT의 영 타깃 브랜드로 2020년 론칭했다. ▶20대를 위한 5G 요금제 혜택 ‘Y덤’ ▶전용 앱 ‘Y박스’ ▶대학생 마케팅 서포터즈 ‘Y퓨처리스트’ ▶팝업 스토어 ‘Y캠퍼스’ ▶Y 브랜드 SNS채널 ▶Y아티스트 프로젝트 등 20대의 성장을 응원하는 브랜드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2022년엔 만 29세 이하 5G 고객의 데이터를 2배로 제공하고 스마트기기 요금을 할인해 주는 Y덤 혜택을 추가했으며, 고객의 편의를 위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대상 요금제를 쓰는 만 29세 이하 고객들에게 자동으로 Y덤 혜택을 제공했다. 또한 20대의 데이터 공유 앱이었던 Y박스를 20대 혜택 플랫폼 앱으로 진화시켜 다양한 특화 이벤트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Y박스 앱에선 이벤트 참여 외에도 20대 취향의 굿즈 쇼핑을 즐기고, 매달 업데이트되는 무료 음악 플레이리스트도 감상할 수 있다.

고객 경험 혁신 앞장, 글로벌 공항 산업 선도
글로벌 허브공항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인천국제공항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글로벌 허브공항 부분에서 수상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한 해 동안 ‘공항 정상화, 고객경험 혁신, 지속가능 경영’이라는 3가지 핵심과제를 추진해 허브공항으로서 글로벌 공항 산업을 선도해왔다. 특히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과 극복을 통한 공항운영 정상화로 코로나19 이전(2019년 6800만) 대비 연간 여객 약 83%(5600만)까지 회복했다. 매출의 경우 2조원으로 전년보다 121% 증가하고, 당기순이익은 3606억원을 달성해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또한 고객 경험 혁신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지난해 7월 세계 공항 최초 안면 인식 출국 서비스 ‘스마트패스’를 도입해 출국시간을 크게 단축(체크인 10%, 탑승 40% 감소)했다. ESG 경영도 실천했다. 지난해 4월 공기업 최초 15MW 태양광발전 투자를 유치하고, 9월에는 국내 최초 바이오 항공유(SAF) 실증사업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앞장섰다.

풍력·태양광 발전으로 고품질 전력 공급
재난안전 사회공헌 한국중부발전㈜, 안전 두드림(Do-Dream)

한국중부발전㈜의 안전 두드림(Do-Dream)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재난안전 사회공헌 부문에서 수상했다.

한국중부발전은 2001년 4월 설립 이래 국내외 에너지 벨류 체인을 완성하며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는 대표 에너지 공기업이다. 풍력·태양광·SRF·연료전지 발전 등과 같은 핵심 사업을 통해 안정적이면서도 고품질의 전력을 공급한다.

한국중부발전은 2023년 재난안전분야 추진전략을 수립해 지역사회 니즈를 반영한 사회공헌활동 지원분야 확대를 통해 대국민 안전과 생명보호를 강화했다. 재난안전 사회공헌활동 브랜드와 슬로건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완성된 안전 두드림은 DO와 Dream의 합성어로, 안전사고 제로화라는 목표(Dream)를 실행(DO)하고 지역사회 재난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두드려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 위해 463가지 농약잔류검사
농축특산물 공동 브랜드(시) 경기 이천시, 임금님표이천  

경기 이천시의 임금님표이천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농축특산물 공동 브랜드(시) 부문에서 수상했다.

1993년 가짜 이천쌀과의 차별화를 위해 경기 이천시 관내 농협 도정공장에서 직접 도정해 상표를 사용한 우리나라 최초 쌀 브랜드 ‘임금님표이천쌀’이 탄생하면서 국내에도 브랜드 농축특산물 시대가 개막했다.

지난 30년간 이천시와 농협, 농민들은 ‘임금님표이천쌀’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2005년에는 관내 생산된 쌀만을 브랜드 쌀로 사용한다는 국가·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쌀 부문 최초로 ‘지리적 표시제’에 등록했다. 또한 농협과 농민 간 계약재배를 통한 100% 수매제도를 실시해 브랜드 쌀의 원활한 수급과 농민의 소득 안정을 이루는 획기적인 농업정책을 추진했다. 특히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매달 관내 전 농협의 도정공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463가지 농약잔류검사를 하고, DNA 검사, 성분 및 품위 검사 등 철저한 품질검사를 진행했다.

농어촌체험·교육 통해 도시민 유치에 총력
귀농귀촌도시 전남 고흥군, 귀농귀촌 1번지 고흥 ★★★★★★

전남 고흥군의 귀농귀촌 1번지 고흥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귀농귀촌도시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고흥군은 ‘10년 후 고흥 인구 10만의 기반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다양한 영역의 인구정책 신규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군은 귀농귀촌희망자 농어촌 체험·교육 프로그램으로 ▶농촌문화체험 팸투어 ▶고흥 귀농귀촌행복학교 귀농·귀어교육 ▶기숙형 귀농어귀촌 복합교육 인프라 구축 ▶농촌에서 살아보기 등을 통해 도시민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귀농귀촌실행(정착) 단계에서는 ▶귀농어 창업 및 주택구매 융자지원사업 ▶농가주택수리비 지원사업 ▶귀향청년 주택수리비 지원 ▶귀농귀촌인삶터기반 지원사업 ▶귀향청년(부부) 정착장려금 지원 ▶귀향청년 정착장려금 및 가업 승계 지원사업 ▶우수 창업 활성화 지원 ▶귀농귀촌인집들이 행사 지원사업 등 정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