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분야별 수상 – 생활 서비스 ①

중앙일보

입력

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 / 통신 / 공공 / 식품-소비재 / 가전-산업재 / 의료-헬스케어 / 생활서비스 / 교육 등 총 8개 분야에서 49개 기업·기관의 6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아래는 생활 서비스 ① 분야 수상의 주인공들이다.

믿음가득주유소, YES팀 운영해 고객만족 강화
주유소 에쓰-오일㈜, 에쓰-오일(S-OIL) ★★★★★★

에쓰-오일㈜의 에쓰-오일(S-OIL)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주유소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에쓰-오일은 ‘Top-tier 브랜드와 No.1 마켓 플레이어’를 목표로 체계적 브랜드 관리와 통합적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23년 중장기 캠페인 슬로건 ‘구도일 캔 두잇(GooDoil Can Do It)’ TV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긍정의 힘과 응원에너지를 전달했다. 또 크리에이터 ‘구도일’이 주유소·공연장·전시행사 등 소비자가 있는 곳을 찾아가는 영상을 유튜브(GOODOIL TV)에 노출하고, 가수·셀럽 등과의 컬레버레이션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에쓰-오일은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모션, 정품·정량을 보증하는 ‘믿음가득주유소’ 제도,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YES팀’, 주유소 입지 여건에 최적화된 ‘이마트24스마트편의점’ 등을 통해 고객만족을 강화하고 있다. 셀프 주유소에서 장애인 주유 편의를 위한 ‘주유도움 서비스’도 추진한다.

월렌트, 장기렌터카 등으로 고객 니즈 충족
렌터카 SK렌터카㈜, SK렌터카 ★★★

SK렌터카㈜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렌터카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SK렌터카는 렌털 4종과 구매 1종으로 구성된 중고차 관련 상품 라인업을 통해 세분화한 고객 니즈를 충족하고 있다. SK렌터카가 신차를 직접 출고해 운영·관리한 차량이란 점에서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것은 물론, 시장을 리딩하며 축적한 정비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차량을 재상품화해 높은 상품성을 자랑한다.

SK렌터카의 ‘중고차 장기렌터카’는 중고차를 최소 12개월부터 최대 36개월까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고금리 시대 신차 구매의 합리적인 대안으로 인기를 얻는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다면 탄 만큼 렌털료를 내는 혁신적 과금 방식을 적용한 ‘타고페이’를, 짧은 기간 차량이 필요하다면 1개월 단위 ‘월렌트’를 선택해 경제적으로 중고차를 이용할 수 있다. ‘타고바이’는 중고차를 충분히 경험하고 인수하려 하는 고객을 위한 렌털 상품으로, 최대 12개월까지 이용하고 원할 때 자유롭게 인수할 수 있다.

국내 전기차 충전기 공급 시장에서 입지 굳혀
전기차 충전 플랫폼 이브이시스㈜, 이브이시스(EVSIS)

이브이시스㈜의 이브이시스(EVSIS)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전기차 충전 플랫폼 부문에서 수상했다.

2022년 8월 출시한 전기차 충전 통합운영 플랫폼 브랜드 ‘이브이시스’는 전기차 충전사업 토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롯데정보통신 자회사인 이브이시스는 완속부터 중급속, 급속, 초급속까지 모든 종류의 전기차 충전기를 생산하며 설계·제조부터 충전플랫폼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기차 충전산업의 전체 벨류체인에 대해 높은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브이시스는 도심지역의 상업시설과 호텔을 비롯한 서비스 시설, 대형주차장, 아파트 단지 등에 EVSIS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거점을 확산하고 있다.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전국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이브이시스는 현대자동차그룹 E-pit 충전소 독점 공급, 환경부 충전기 설치 등 국내 전기차 충전기 공급 시장에서 입지를 굳게 다지고 있으며, 북미·태국·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도 전기차 충전기를 공급한다.

세계 곳곳에 다양한 랜드마크 건축물 설계
건축디자인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희림건축 ★★★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희림건축이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건축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했다. 3년 연속이다.

희림건축은 1970년 설립 이후 건축설계·건설사업관리(CM)·감리를 주요 사업으로 펼쳐왔으며, 지난 반세기 동안 쌓아온 설계 기술력과 CM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건축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희림건축은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다양한 랜드마크 건축물을 설계하며 한국 건축기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희림건축의 손을 거쳐 탄생한 건축물은 인천국제공항 제1, 2여객터미널, 포시즌스호텔 서울, 인천아시아게임 주경기장, 강릉 아이스 아레나, 한국은행 통합별관 등 국내 곳곳의 랜드마크를 비롯해 카타르 월드컵경기장 알투마마 스타디움, 아제르바이잔 소카타워, 베트남 롱탄국제공항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지난해 공항 설계 분야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현재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되며, 대한민국의 대표 공항설계 기업으로서의 위상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세계 최고의 VR기술로 작품 즐기는 갤러리
메타버스 갤러리 ㈜메타갤러리라루나, 메타갤러리 라루나 ★★

㈜메타갤러리라루나의 메타갤러리 라루나가 ‘2024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메타버스 갤러리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메타갤러리 라루나의 ‘라루나’는 라틴어로 달을 의미한다. 은은한 빛으로 현대인들의 감성을 어루만지는 달을 모티브로 풍요로운 예술세계를 담아내고자 50년 전통의 코스닥 상장 설계사무소인 희림건축이 2022년 투자·설립했으며, 희림건축의 공간예술 전문성과 VR, 메타버스 구현 기술을 기반으로 탄생했다.

메타갤러리 라루나는 온라인 공간이 가진 장점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획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고 작품과 작가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관람도 가능해졌다.
특히 세계 최고의 VR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희림의 기술력을 통해 작품을 확대시켜 작품의 질감을 온전히 느낄 수 있어 빛의 투과, 360도 감상 등이 가능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