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유승민 모시고픈 마음 굴뚝같다…적절한 시점에 말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오른쪽)와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오른쪽)와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4일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국민의힘에 대해 마지막 남아있는 마음도 타들어 가고 있을 것"이라며 "모시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TV조선 유튜브에 출연해 "유 전 의원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계속 전해 듣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 전 의원은) 대권주자로서 작금의 보수가 무너지는 상황에 대해 굉장히 위기의식을 갖고 있다"며 "그런데 개혁신당에서의 역할도, 국민의힘에서의 역할도 지금 타이밍에선 딱 짚이는 것이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개혁신당 입장에서도 유 전 의원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정도의 당이 돼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당 체계를 구성하고 있다"며 "적절한 시점에 말씀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때 '유승민계'로도 불렸던 이 대표는 유 전 의원을 따라 새누리당을 탈당해 바른정당에 합류하는 등 주요 변곡점마다 정치적 행보를 함께 해왔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최근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이 봉합 국면으로 접어든 것을 두고는 "한 위원장은 삼일천하도 아니었다"며 "어설픈 봉합으로 진퇴양난에 빠졌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제 쟁점이 좁혀져 김경율 비대위원을 가지고 줄다리기하는 양상으로 갈 것으로 본다"며 "김 비대위원을 괴롭히기 위한 2차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이 어떤 식으로든 물러나게 되면 한 위원장은 오랜 직장 상사와의 관계 때문에 바른말하고 본인이 위촉한 비대위원을 버리는 것이고, 대통령실이 물러난다면 레임덕"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과거 대선 후보였던 윤 대통령과 갈등했던 경험을 거론하며 "당시 나는 정공법을 썼기 때문에 아주 강한 충돌로 남아 있었지만, 한 위원장은 삼일천하도 아니고 하루 만에 그 눈밭에서 눈 맞으면서 있었던 것 아닌가"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결국 한 위원장에게 대통령은 직장 상사였고, 김건희 여사는 직장 상사의 부인이었다"며 "사적인 관계와 공적인 관계가 동시에 작동해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