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 포로 65명 탄 러시아 수송기 추락…"탑승객 전원 사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4일(현지시간) 러시아 군 수송기가 벨고로드 지역에 추락하는 모습으로 추정되는 영상. AP=연합뉴스

24일(현지시간) 러시아 군 수송기가 벨고로드 지역에 추락하는 모습으로 추정되는 영상.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포로 65명을 태운 러시아 공군 수송기가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접경지에서 추락해 탑승자 74명 전원이 숨졌다. 러시아 관영 타스·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11시쯤 자국군의 일류신(IL)-76 수송기가 예정된 비행 중에 (국경지대인) 벨고로드에 추락했다”고 밝혔다.

바체슬라프 글랏코프 벨고로드주(州) 주지사는 텔레그램을 통해 “벨고로드 북동쪽의 코로찬스키 지역에서 특정 ‘사건’이 발생했다”며 “추락한 수송기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밝혔다. 해당 지역은 벨고로드에서 70㎞ 떨어진 곳이다.

러시아 국방부는 해당 수송기엔 우크라이나와 포로 교환을 위해 러시아에 억류됐던 우크라이나 전쟁 포로 65명과 승무원 6명, 경비병 3명이 타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생존자 여부와 사고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국방부는 공군 조사위원회가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현장에 파견됐다고 했다. 크렘린궁도 관련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매체 바자 등은 텔레그램을 통해 해당 수송기로 추정되는 항공기의 추락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게시했다. 영상에선 대형 항공기가 지상을 향해 추락해 거대한 불덩어리 속에서 폭발하는 장면이 담겼다.

러시아 측에선 해당 수송기가 미사일 3발에 맞고 추락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안드레이 카르타폴로프 하원(국가두마) 국방위원장이 이 수송기가 우크라이나군의 패트리엇 또는 IRIS-T 대공 미사일 3발에 격추당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벨고로드 지역에는 미사일 경보가 발령됐다.

우크라 “수송기에 러 미사일 실려”

지난해 11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두바이 에어쇼에서 러시아의 일류신(IL)-76 수송기가 대기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두바이 에어쇼에서 러시아의 일류신(IL)-76 수송기가 대기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언론 우크라인스카 프라우다는 이날 우크라이나군 관계자를 인용해 해당 수송기에는 러시아의 S-300 방공 시스템용 미사일이 실려 있었다고 전했다. 포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BBC는 “일부 우크라이나 언론에선 처음에 수송기가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격추되었을 수 있다고 보도했지만 이러한 내용은 곧 삭제됐다”고 전했다. 이번에 사고가 벌어진 벨고로드는 우크라이나 북동부 하르키우와 접해 있다. 우크라이나가 지난해 중반부터 이곳에 드론 공격을 많이 감행해 인명 피해와 화재가 간헐적으로 발생한 곳이다.

가디언은 러시아가 전날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때도 S-300 미사일을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와 북동부 하르키우, 남동부 파블로흐라드에 미사일을 대량으로 발사했다. 이로 인해 9세 어린이를 포함한 18명이 숨지고 130명이 다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