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PF 리스크 관리 실패 시 책임 묻겠다”…또 경고장 날린 이복현

중앙일보

입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두번째)이 24일 오전 서울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 관리 실패 시 책임 묻겠다.

24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금융권을 향한 작심 발언이다. 그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ㆍ금융감독원ㆍ증권업계 간담회에서 “PF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하길 바란다”며 “일부 회사의 (PF 관련) 리스크 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이날 간담회엔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 원장을 비롯해 한국투자ㆍ미래에셋ㆍ삼성증권 등 10개 증권사 최고경영자(CEO)가 참석했다.

이 원장이 연일 금융권을 향해 고강도 발언을 쏟아낸 데는 금융사의 PF 리스크 관리가 부족하다고 평가하고 있어서다. 이 원장은 전날 금감원 임원회의에서도 “사업성 없는 PF 사업장에 대해선 금융사가 100% 손실로 인식하고 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며 “단기 성과에 치중해 PF 손실 인식을 회피하면서 남는 재원을 배당ㆍ성과급으로 사용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흡한 리스크 관리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체질개선'을 꼽았다. 그는 “단기적 이익 창출을 우선시하는 금융투자업계의 성향을 바꿀 수 있는 체질개선도 필요하다”며 “부동산 PF 쏠림, 과도한 단기자금 의존 등과 같이 리스크 관리의 기본이 잊히는 일이 없도록 CEO가 직접 챙겨야 한다"고 했다.

특히 금융투자업계가 단기적 이익에 매몰된 결과 부동산 PF를 담당하는 증권사 임원의 무분별한 사익 추구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검사 결과 다수의 금융투자 회사에 불건전 영업과 사익추구 행위가 발견됐다”며  “이는 금융투자업계에 만연한 성과주의에 기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일 금감원은 5개 증권사에 부동산 PF 기획 검사를 한 결과 임직원 사익추구를 확인해 제재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원장은 발언 말미에도 ”이런 불법행위가 적발될 경우 신분상 불이익은 물론 획득한 수익 이상의 금전 제재를 부과하고 사업상 제약이 가해지도록 하는 등 강력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