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CMG중국통신] 노인 인구 3억 명 육박... 中 첫 '실버 경제' 정책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의 인구 고령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의 인구 고령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2일 중국 국가발전계획위원회의 류밍(劉明) 국장은 국무원의 정책 브리핑에서 노인과 젊은 세대의 수요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밝히며, 노인 복지 증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류밍 국장은 모든 사람이 나이를 먹는다는 사실과 노인들의 현재 수요가 미래 젊은이들의 수요가 될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노인과 미래 세대의 생애 주기가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로 계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국무원 판공청이 발표한 정책 문건에 따르면, 차세대 정보기술과 모바일 기기, 웨어러블 기기, 서비스 로봇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건강관리, 노인 돌봄, 정서 관리 등 다양한 스마트 제품을 개발하고 적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 실버 경제를 노인들에게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노년기를 대비하는 경제 활동으로 정의하며, 해당 산업의 잠재력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중국의 고령화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중국 푸단대학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2035년까지 중국의 실버 경제 규모는 19조 위안(약 3496조 원)에 달해 전체 소비의 28%, GDP의 9.6%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현재 2억 97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자료 제공: CM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