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직원들 일 잘하나, 스캐너로 감시…과징금 465억 물게된 이 회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마존 자료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아마존 자료사진.. 로이터=연합뉴스

회사 내 스캐너로 직원들의 업무를 감시한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의 프랑스 물류회사가 수백억원의 과징금을 물게 됐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프랑스 개인정보 보호·감독 기구인 정보자유국가위원회(CNIL)는 아마존 프랑스 로지스티크에 과징금 3200만 유로(약 465억원)를 부과했다.

아마존 물류를 관리하는 이 회사의 직원들은 스캐너로 물품 보관·이동·배송 준비 등을 한다. 회사는 직원들이 스캔 작업을 할 때마다 기록되는 데이터를 이용해 근태와 업무 성과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스캐너가 작동하지 않는 시간을 측정해 직원들의 업무 중 휴식 상태를 확인했고, 물품 스캔을 너무 빨리하면 오류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스캔 간격이 1.25초를 넘는지도 따졌다.

회사는 이같은 수법으로 업무를 감시하면서 직원들에게 해당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으며 관련 데이터는 31일간 보관했다.

CNIL은 "이런 시스템으로 직원들은 스캐너로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면밀히 감시당하고 지속적인 압박을 받게 됐다"며 "직원들에게 부과된 제약은 회사의 경제적 이익에 직접적으로 기여했고 덕분에 온라인 판매 부문에서 다른 회사보다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CNIL은 회사가 데이터 최소화 원칙 등 정보 보호 규정을 위반했다고 보고 매출의 약 3%에 해당하는 금액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아마존 대변인은 "보안, 품질,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이라며 CNIL 결정에 이의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