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직원 임금 거둬서 희망퇴직금 마련…"한전 망했다" 자조 터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전력공사가 희망퇴직 위로금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임금 반납 동의서’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를 보면 한 한전 직원은 전날 임금 반납 동의서를 캡처해 게시했다.

동의서에는 ‘희망퇴직 위로금 재원 마련 및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향후 지급받을 급여 일부에 대한 반납 동의를 진행하고자 합니다’라고 적혀 있었고, 아래에는 ‘동의서 작성하기’ 버튼이 있었다.

지난 22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에 게시된 한국전력공사 임금 반납 동의서. 사진 블라인드 캡처

지난 22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 블라인드에 게시된 한국전력공사 임금 반납 동의서. 사진 블라인드 캡처

해당 직원은 “한전은 망했다”며 “앞으로 한전이 아닌 한국반납공사라고 불러주세요”라고 비꼬았다.

다른 직원도 “직원 급여 다 뺏고 다 자르고… 민영화하려고 이러는 것인가”라고 비판했고, 또 “구조조정을 위해 희망퇴직하라고 지시한 정부는 희망퇴직 자금 마련은 직원 임금을 반납받아서 하라고 한다”며 “이게 공기업의 현실”이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 밖에 다른 직원은 "외국은 최고경영자(CEO)부터 임원들이 월급을 반납하고 회사를 살리는데 한국은 밑에서부터 월급 반납하라고 한다”면서 “경영난을 왜 직원한테 전가하냐”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실제 한전은 22일부터 오는 26일까지 직원들에게 임금 반납 동의를 받고 있다.

2022년 경영평가성과급의 20%를 반납하는 내용으로, 올 2월 지급 예정인 성과연봉에서 공제한다는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강제성은 없다”며 “지난해 11월 발표한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자구 노력 대책 중 인력 효율화를 위한 희망퇴직 추진계획을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해 개인별 동의를 거쳐 임금 반납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조원대 부채를 갖고 있는 한전은 총인건비와 별도로 추가로 들어갈 희망퇴직 지원금을 정부에 요청했지만, 기획재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