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상민 “尹 뜻 전달한 참모 대오각성 필요…이관섭 책임져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이상민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상민 의원. 연합뉴스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대통령실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퇴 요구에 따른 내홍의 책임이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대통령실에서 한동훈 위원장 사퇴 요구를 했다는 것은 잘못된 거다. 그것은 스스로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의 어떤 뜻이나 감정을 전달한다고 해서 쪼르르 와서 비대위원장한테 물러나라고 요구를 하고 그게 대통령 뜻이다. 이렇게 전달을 하면 대통령을 위하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대통령의 감정이 그렇다 하더라도 그 심기가 잘 안정이 될 때까지는 시간을 벌고, 또 한동훈 비대위원장한테는 대통령의 심기가 그런 상태니까 나름 노력을 해달라 이렇게 중간에서 조절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대통령실 참모들의 자세나 각 의지에 대오각성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여기서 만약에 한동훈 비대위원장 체제가 물러나거나 대통령 뜻대로 한다면 진짜 국민의힘은 존재할 수가 없다. 풍비박산 날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그 정도 상황이 되면 대통령의 국정 리더십은 온전하겠나”라고 반문했다.

이관섭 실장이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되느냐는 질문엔 “책임을 져야 한다”며 “해서는 안 되는 것을 비서실장이 앞장서서 수행한 것인데 그건 보좌를 잘못한 것”이라고 전했다.

김경율 비대위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선 “비대위원 중에 대통령이나 대통령실의 감정을 불편하게 하는 발언을 할 수도 없다는 얘기인데 그러면 당이 제대로 돌아가겠나”라며 “여권 내에서만 아무 소리 안 하고 굽신거리는 사람들만 득실거리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한동훈 위원장이 김건희 여사 논란 등에 관해 대통령실의 입장을 따를 가능성에 대해선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렸다, 또는 용산의 뜻을 따르라 이런 것은 정말 조금이라도 내뱉을 얘기는 아니다”라며 “저 사람들은 자신들의 어떤 안위나 이해관계 때문에 권력에 대해서 굽신거릴 줄만 알지 국민은 완전히 무시한다 이렇게 생각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귀책사유는 김건희 여사한테도 일단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사과까지는 아니라 하더라도 그 경위를 소상히 밝히는 해명은 필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