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린이 성적 학대"…비판에 삭제된 H&M 아동복 광고,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SNS 캡처

사진 SNS 캡처

스웨덴의 글로벌 SPA 브랜드 H&M이 '소아성애적'이라고 비판받은 아동복 광고를 결국 삭제했다.

22일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H&M은 최근 원피스를 입은 두 소녀의 사진을 SNS 통해 광고했다.

사진 속에서 단발머리를 한 두 소녀는 핑크색 벽과 의자가 놓인 공간에서 핑크색 가방을 메거나 들고 있다. H&M은 해당 사진과 함께 "H&M의 '백 투 스쿨' 패션으로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으세요"라는 광고 문구를 게재했다. 이번 광고는 여름 방학을 마치고 학교로 돌아가는 호주 시장을 겨냥한 것이라고 메트로는 전했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광고가 아이들을 성적 대상화했다고 지적했다.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표현이 문제 된 것이다. 온라인 상에는 "어린이들을 성적으로 학대하고 있다", "매우 부적절하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냐", "이런 광고가 어떻게 내부 승인을 얻은 거냐"라는 등의 비난이 쇄도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H&M은 해당 광고를 삭제하고 공식 사과했다.

H&M은 "(논란이 된) 광고는 현재 삭제됐다"며 "해당 광고로 인해 불쾌함을 느끼신 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 앞으로 광고 방향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광고 삭제와 사과에도 일부 네티즌들은 "애초에 만들지 말았어야 할 광고였다"며 H&M을 향해 이 같은 광고가 온라인에 나가게 된 경위 등을 진상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 네티즌은 광고를 누가 최종적으로 승인했는지 확인한 후 문책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