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국 "대통령 비서실장이 與대표 사퇴 요구…명백한 처벌 사안"

중앙일보

입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1일 '한동훈 사퇴 요구' 보도 관련해 "대통령 비서실장이 여당 대표의 사퇴를 요구한 것은 명백한 '당무개입'으로 처벌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비서실장에게 이런 불법을 지시한 대통령도 임기 후 기소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기소 전이라도 수사를 통해 불법이 확인되면 탄핵 사유가 된다"면서도 "충견(충성스러운 개)이 주인을 수사할 리 만무하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검사 출신이므로 검찰이 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 판단한 것이다.

그는 세계적인 영장류 학자 프란스 드 발의 책 〈침팬지 폴리틱스〉를 언급하며 "(책은) 이에론, 루이트, 니키라는 세 명의 수컷 침팬지 간의 투쟁, 연합, 배신 등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오늘 하루 집권세력 내부에서 벌어진 일은 책보다 더 날 것이고 노골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집권 세력 안에서 '불가침의 성역' 안에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도 선명하게 보여준다"며 "봉건 시대 '역린'(逆鱗)은 '용', 즉 왕의 분노 유발 지점을 뜻하는데, 현재 대한민국에서 진짜 '용'이 누구인지도 다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는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채널A는 이날 오전 대통령실과 여당 측 주류 인사들이 한 위원장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한 위원장이 사퇴요구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한 위원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며 사퇴 요구를 일축하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