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관영지 “한국, 미국 간섭 줄이고 대중 반도체 수출 늘려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 관영매체가 한국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위해선 미국의 정치적 간섭이 주는 영향을 줄여나가고 중국으로의 수출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인민일보 계열의 영문매체 글로벌타임스는 21일 기사에서 최근 한국이 추진 중인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을 거론하며 “한국 경제가 반도체 산업에 크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한국이 미국의 반도체 전쟁이 격화하는 가운데도 야심에 찬 반도체 산업 확장을 발표한 것은 이해할만하다”고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생산이 확대되면 한국은 중국 시장에 수출을 더 할지도 모른다”라며 “그러나 그러기 위해선 한국이 미국의 정치적 간섭이 주는 영향을 계속해서 완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중한 반도체 산업 간의 호혜적 협력이 한국 기업들에 실질적 혜택을 가져다줬고, 산업 발전에 중요한 기회를 창출해온 점은 분명하다”며 “반대로 중국 반도체 옥죄기에 한국을 참여시키려는 미국의 강압은 한국 반도체 기업들에 상당한 손실을 입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매체는 한국이 작년 31년 만에 처음으로 대중국 무역 적자를 기록한 상황과 반도체 수출 급감을 연관 지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국이 반도체 산업 투자를 늘린다면 중국으로의 수출도 늘릴 필요가 있다”며 “(최태원) SK하이닉스 회장이 이야기했듯 한국 반도체 제조사가 중국 시장을 대체할 곳을 찾는 것은 불가능하고, (중국으로의) 한국 반도체 수출을 제한하려는 미국 정부의 노력은 결국 한국이 중국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잃는 결과로 이어질 뿐”이라는 주장도 폈다.

이 매체는 “글로벌 반도체 산업이 어쩌면 반등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한국 반도체 산업의 추가적인 회복 열쇠는 미국의 반도체 무역 통제와 아시아 공급망 분열의 영향을 제거하고 감소시키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