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 "이재명 피습, 안보실·국정원에 책임…사건 축소 의혹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대표 피습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대표 피습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이재명 대표의 흉기 피습 사건과 관련, “1차 책임은 대통령실 국가안보실과 국가정보원에 있다”며 사건 축소 의혹을 제기하고 해명과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전현희 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테러 상황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이 있는 국가안보실과 국정원이 테러 대응 책임자로서 역할과 책임을 제대로 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국무총리실 소속 대테러 종합 상황실의 부상 축소 문자 발송 의혹 등을 거론하며 “대테러 상황실이 사건의 축소·왜곡이 시발점이 됐다는 것은 누차 말씀드렸다. 이 모든 상황과 관련해 국가안보실과 국정원에 의한 사건 축소의 의도가 있지 않았나 하는 것을 묻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전 위원장은 “이 대표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사건 초기부터 테러 행위로 규정하고 단호한 대응을 천명했다”며 “그렇다면 적어도 사건 초기부터 국가안보실에서 대통령에게 상황을 보고하고 대응에 나선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대테러 상황실 공무원들이 이 대표 흉기 피습 당시 부상 정도를 축소해 관계부처에 문자메시지를 배포했다며 지난 18일 이들을 경찰에 고발했다.

전 위원장은 “대테러상황실에서 발송한 문자를 두고 총리실에서 문자 작성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납득하기 어렵다. 동문서답”이라며 “문자를 발송·유포한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는데 작성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유포는 했으나 작성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지적했다.

전 위원장은 아울러 “피해자인 이 대표에게 사건에 대해 책임 있는 당국자가 상세한 설명과 보고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총선 인재로 영입된 박선원 전 국가정보원 1차장은 “(국정원은) 암살 테러를 자행한 김모씨와 관련 인물을 어느 정도 파악했는지 공개해야 한다”며 “테러 인물, 조직원, 단체 선전, 자금모금 기부, 테러 예비 음모, 선전 선동 등 의심할만한 인물을 색출해 추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에 정중히 요청한다. 이 대표 암살 테러를 정치적으로 왜곡하고 테러 피해자를 조롱하고 음해하고 뒤집어씌우기까지 하는 모든 유튜브 동영상, 게시물, 소셜미디어상 표현물을 삭제하도록 조치해 달라”고 촉구했다.

대책위 간사 박상혁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예정돼 경찰 관련 증인이 출석한다. 경찰의 여러 축소·은폐 의혹에 대해 물을 것”이라며 “대테러센터가 국무총리실 산하기 때문에 상황실의 역할, 축소·은폐, 문자 작성 유포와 관련 책임을 오는 22일 정무위원회에서 물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