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시아나, 김포 국제선 승객 '몸무게' 잰다…"거부하셔도 됩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휴대수하물이 포함된 표준중량을 측정하고 있는 승객. 연합뉴스

휴대수하물이 포함된 표준중량을 측정하고 있는 승객. 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은 오는 22∼31일 열흘간 김포국제공항에서 아시아나항공 국제선을 이용하는 승객들의 몸무게를 측정한다고 21일 밝혔다.

측정은 기내에 들고 타는 수하물과 착용하고 있는 의류 등을 모두 함께 재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승객들은 출발 게이트에서 측정대에 올라 몸무게를 재면 된다. 측정을 원치 않으면 거부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측정자료는 익명으로 수집되며 평균 중량 산출 외 어떤 목적으로도 사용되지 않는다”며 “측정을 원치 않으시면 직원에게 말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측정 자료와 2월6일∼3월31일 인천공항 국제선 게이트에서 측정하는 자료를 종합해 승객 표준 중량을 도출할 계획이다.

승객 표준 중량은 국토교통부 ‘항공기 중량 및 평형 관리기준’에 따라 항공사들이 안전 운항을 위해 최소 5년마다 또는 필요시 측정한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12월 국내선 승객 약 5000명을 대상으로 무게를 잰 바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8월,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1월 각각 표준 중량을 측정했다.

표준 중량은 항공기 무게를 배분해 균형을 유지하고 운항 안전성을 높이는 데 사용된다. 또 항공사들은 통상 실제 필요한 양보다 1% 정도 더 많은 연료를 싣고 비행하는데, 승객의 무게를 파악하면 추가로 소모되는 연료량도 줄일 수 있다.

표준 중량 측정 기준은 항공사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통상 국내선·국제선, 동·하계, 성인·아동·유아 등으로 구분된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2010년대 후반 한 국내 항공사의 측정 결과 ‘국제선 성인 동계’ 기준 승객 표준 중량은 약 80㎏로 나타났다. 국내선·하계 기준은 74㎏이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