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제1적대국은 미국 아닌 한국…中관영 꼽은 2가지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조선중앙TV=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5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최고인민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조선중앙TV=연합뉴스

북한이 한국을 ‘제1의 적대국’, ‘불변의 주적’이라고 규정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대미 정책과 한국 총선이라는 중국 관영 신화통신의 보도가 나왔다.

통신은 17일 “한국은 왜 북한의 ‘제1적대국’이 됐나”는 제목의 기사에서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을 불변의 주적이자 제1적대국으로 규정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김정은이 한국을 적대국으로 규정한 것이 예고 없던 일은 아니다”며 “지난해 12월 말 김정은이 남북관계를 완전한 적대관계라고 표현하고, 대북관계와 통일정책에 대한 견해를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최근 이 같은 선언은 미국과 한국 선거를 앞두고 남북 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북한의 추가 행보로 풀이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역사적 경험으로 볼 때 미국 대선이 있는 해에는 한반도 정세가 요동치는데, 북한이 미국이 아닌 한국을 적으로 삼은 것은 윤석열 정부의 대미 정책에 대한 경고라는 관측이 있다”며 “한국 총선이 진행되는 해라는 복잡한 배경 속에서 북한이 또 한 번 게임의 규칙을 정의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지난 15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의 시정연설에서 “대한민국을 철두철미 제1의 적대국으로, 불변의 주적으로 확고히 간주하도록 교육 교양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명기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대한민국이 화해와 통일의 대상이며 동족이라는 생각은 “현실모순적인 기성개념”이라며 철저한 타국이자 적대국임을 반영한 법률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헌법을 개정하면서 “전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대한민국을 완전히 점령·평정·수복하고 공화국 영역에 편입시키는 문제”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