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건희 디올백 의혹' 입 연 한동훈 "국민 걱정할 부분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에서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디올백) 수수 의혹과 관련해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문제로 18일 당 내부가 크게 출렁거렸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강남구 중소기업 휴레이포지티브에서 총선 1호 공약 '일·가족 모두행복'을 배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공약 발표를 한 위원장이 '택배 1호사원'으로 '국민택배 정책배송'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강남구 중소기업 휴레이포지티브에서 총선 1호 공약 '일·가족 모두행복'을 배달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공약 발표를 한 위원장이 '택배 1호사원'으로 '국민택배 정책배송'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민택배’ 공약 발표 행사 뒤 취재진과 만나 디올백 수수 의혹과 관련해 “기본적으론 (취재 방식이) 함정 몰카이고 처음부터 계획된 것”이라면서도 “전후 과정에서 분명히 아쉬운 점이 있고, 국민들이 걱정하실만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제가 제2부속실 설치와 특별감찰관 임명 검토 문제를 전향적으로 말씀드렸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이 공개적으로 김 여사 관련 의혹에 우려를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내에서도 김 여사의 사과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한동훈 비대위 출범 이후 당 지도부에서 처음으로 '김건희 리스크'란 표현을 꺼낸 김경율 비대위원은 이날 연합뉴스TV 인터뷰에서 “자문한 모든 사람이 이구동성으로 ‘김건희 리스크’를 해소하지 않으면 수도권 선거는 진다고 했다”며 “(한 위원장과) 서로 논의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고,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신의 문제제기가 한 위원장과의 교감 속에서 이뤄졌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향후 대통령실과 한 위원장 사이에 논란이 증폭될 소지가 없지 않다.

수도권 출마를 선언한 하태경 의원은 CBS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디올백 같은 경우 부적절했다는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사과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공인으로서 바람직한 자세라고 본다”며 “본인이 직접 사과하는 게 제일 깔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디올백 의혹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당내 비판에 대해 “개인적인 입장으로는 많은 부분 공감하고 발언에 대해 존중한다”고 했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김웅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980년대 초 FBI 수사관이 아랍의 부자로 가장해 미국 유명 정치인과 공무원에게 뇌물을 건네주고 이를 몰래카메라로 촬영한 ‘앱스캠’ 사건이 터졌다”며 “가장 유명한 함정수사 사례지만, 미국 법원은 몰카에 찍힌 정치인에 대해 모두 유죄를 선고했다. 뇌물죄의 특성상 증거를 잡기 어렵고, 이러한 수사로 인해 예방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적었다. 이어 “함정취재 역시 비열하고 상스러운 작태지만, ‘위법하다’란 반박 만으론 대처하는 것은 설득력이 부족하다”며 “진솔한 사과와 청탁금지법상의 조치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 리스크에 대한 여당 내부의 잇따른 비판 목소리에 정치권에선 총선을 앞두고 한 위원장과 용산 대통령실 및 친윤 핵심 그룹간 갈등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재옥 원내대표는 “(디올백 의혹의) 본질은 정치 공작”이라며 당내 의원들의 방송 인터뷰 등 발언 주의를 당부했다. 그러자 하 의원이 “수도권 선거를 망치려고 하는 것”이라며 즉각 반발했다고 한다. 하 의원의 반발에 의총은 조기 종료됐다.

김 비대위원은 방송 인터뷰에서 ‘윤 원내대표가 정치공작이라고 정의를 했다’는 질문엔 “그게 우리 당내 TK(대구ㆍ경북)의 시각이다. 본인의 선수가 늘어나기만을 바라는 분들”이라며 “그분들은 과연 수도권 선거는 관심이 있는 건가. 수도권의 아우성을, 이렇게 쓰러져가는 전사자들의 목소리를 심각하게 들을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