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트먼이 말하는 차세대 챗GPT "개인별 답변 다른 맞춤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챗GPT 개발사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가 17일 챗GPT 차세대 모델에 대해 '개인화 서비스'를 제시했다.

오픈AI 창업자 샘 올트먼. 로이터=연합뉴스

오픈AI 창업자 샘 올트먼. 로이터=연합뉴스

올트먼은 이날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이 열린 스위스 다보스에서 미국 매체 악시오스와 인터뷰를 했다. 그는 미래 AI 제품들이 사용자의 가치와 선호도·국적 등에 따라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개발돼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불편한 결정'이 따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올트먼은 "만약 어떤 국가가 '모든 성소수자를 보는 즉시 죽여야 한다'고 말한다면 그건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면서 "내가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다른 사안들이 있을 수 있지만 다른 문화권은 그럴 수 있고, 우리는 도구 제작자로서 다소 (심정적)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으로 개발되는 AI가 각 국가의 가치에 따라 사용자에게 다른 답변을 할 수 있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국가 문제는 다소 덜 중요하다고 본다"며 "사용자들의 가치관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방식의 지식 업무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오늘의 가장 중요한 메일 내용이 뭐지?'라고 물으면 AI가 요약해서 알려주는 날이 곧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오는 11월 미국 대선 등을 앞두고 제기되는 '가짜 정보' 우려와 관련해서는 효과를 담보할 수 없는 방식을 답습하며 힘을 소모하는 일은 피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규모 팀을 꾸리는 것만으로 가짜 선거 정보를 막을 수 있다는 생각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올트먼은 자신에 대한 '축출 사태' 이후 사임한 동료 일리야 수츠케버의 복귀 가능성에 대해선 추가로 들은 바 없다며 "그의 정확한 상태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앞서 오픈AI 수석 과학자인 수츠케버는 이사진 일부와 함께 올트먼 해임을 주도했으나 올트먼이 오픈AI에 다시 복귀하면서 이사회를 떠났다.

또 챗 GPT가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로부터 저작권 침해 소송을 당한 데 대해서는 AI 개발에 NYT의 콘텐츠가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다만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콘텐츠 등만을 기반으로 AI 모델을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예·아니오'라고 쉽게 답할 수 있다면 좋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NYT 콘텐츠가 복사돼 출처 없이 웹상 여기저기에 올라가 있다"며 이런 내용이 AI에 활용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미국 정부가 자사 AI 모델을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데 대해서는 "천천히 시작해야만 하는 일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배운 것 중 올해 적용할 만한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농담처럼 "이사회 구성원들에 대해 뭔가를 배웠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