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난민 출신' 뉴질랜드 의원, 절도로 사임…"스트레스 받아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골리즈 가라만 뉴질랜드 의원. 가라만 인스타그램

골리즈 가라만 뉴질랜드 의원. 가라만 인스타그램

뉴질랜드 최초의 난민 출신 국회의원이 절도 혐의로 수사선상에 오르자 의원직 사임 의사를 밝혔다.

16일(현지시간) 뉴질랜드 매체 스터프 등에 따르면 중도 좌파 녹색당 의원인 골리즈 가라만(42) 의원은 이날 자신이 절도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며 즉시 의원직을 사임하겠다고 발표했다.

가라만은 자기 행동이 정치인에게 기대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며 정신 건강에 회복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며 "상담했던 정신건강 전문가는 내 행동이 극도의 스트레스에 따른 반응이며 이전에 인지하지 못했던 트라우마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이들을 실망하게 한 것에 사과하며 어떤 식으로든 이성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인정한다"며 "내 정신 건강 문제 뒤에 숨고 싶지 않으며 후회할 행동을 할 것에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10일 현지 언론에 처음 보도되면서 알려졌다. 뉴질랜드 경찰은 지난해 말 뉴질랜드 오클랜드의 한 고급 의류 매장과 웰링턴의 한 고급 의류 소매점에서 발생한 절도 사건을 조사 중이라고만 밝혔고, 자세한 사건 내용이나 이 사건이 가라만과 관련이 있는지 등은 확인해 주지 않았다.

이와 관련 녹색당의 공동 대난민 출신표인 제임스 쇼는 가라만의 사임이 올바른 결정이었다면서도 그가 취임 이후 대중으로부터 수많은 위협을 받아 특히 더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그가 극심한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실제 가라만은 2019년 살해 위협을 받은 뒤 경찰로부터 보호 조치를 받았다. 최근 팔레스타인 지지 시위에 참여한 이후로는 비난 여론에 직면하기도 했다.

1981년 이란에서 태어난 가라만은 이란·이라크 전쟁 직후 가족과 뉴질랜드로 정치적 망명했다. 그는 뉴질랜드에서 법학을 공부한 뒤 인권 변호사로 국제 형사재판소에서 일하다 2017년 국회에 입성했으며 2020년과 2023년 선거에서도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