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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자던 돈 6주 만에 2조 찾았다…내 '숨은 자산' 찾는 방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해 11~12월 6주간 금융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금융자산’이 2조원을 넘은 것으로 정부가 집계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1월 13일부터 12월 22일까지 실시한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에서 금융소비자가 192만개 계좌에서 2조378억원을 찾아갔다고 16일 밝혔다.

어떻게 찾나 

소비자는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이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앱) ‘어카운트인포’에서 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권 등 모든 금융사에 있는 예·적금, 보험금, 카드 포인트, 투자자 예탁금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다.

각 사이트의 ‘내계좌 한눈에’ ‘내카드 한눈에’ 메뉴에 접속해 본인인증을 한 뒤 이용 가능하다.

숨은 금융자산 찾기 이용 절차. 사진 금융위원회

숨은 금융자산 찾기 이용 절차. 사진 금융위원회

얼마나 찾아갔나 

지난해 캠페인 기간에 소비자가 찾아간 금융자산 가운데선 숨은 보험금이 9809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예·적금 5829억 원, 증권 3595억 원, 투자자 예탁금 2518억원, 카드 포인트 1131억 원 순이었다.

2022년 캠페인 기간 실적(1조4973억원)보다 36.1% 증가한 규모다.

금융회사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연락해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가던 과거와 달리 온라인으로 찾아가는 비중 증가해 지난해에는 비대면 방식 63%, 대면 방식이 37%였다.

숨은 금융자산을 찾아간 사람을 연령대별로 보면 60대 이상이 49.7%로 가장 많았고 20대 3.4%, 30대 8%로 낮았는데, 금융위는 “보유하고 있는 금융자산의 종류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고,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 금융 앱 사용에 익숙해 숨은 금융자산의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캠페인 기간이 아니더라도 소비자는 언제든지 잠자고 있는 금융자산을 찾아갈 수 있다.

금융당국은 “금융회사가 금융자산의 만기가 도래하기 전·후 금융소비자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도록 하고, 금융소비자에 금융자산 만기 시 자동입금계좌를 지정토록 해 숨은 금융자산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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