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한동훈 던킨 커피는 기획"…그날 출근길 진실 알고보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022년 5월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날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내 법무부 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22년 5월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국립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날 오후 경기도 과천 정부과천청사 내 법무부 청사에 도착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과거 커피를 이용해 자신의 이미지를 기획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5일 유튜브 채널 ‘장윤선의 취재편의점’에 출연해 지난 2022년 5월 18일 한동훈 위원장이 과천 법무부 청사에 출근하며 촬영된 사진에 대해 언급했다.

당시 한 위워장은 법무부 장관 첫 출근날이었는데, 한 손에는 프랜차이즈 도넛 전문점 던킨도너츠의 커피를 들고 있었다.

이 전 대표는 이를 ‘던킨도너츠 사건’이라고 명명하며 해당 사진이 기획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 위원장 자택에서 법무부 과천청사에 가는 길에 던킨도너츠 매장이 없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이 전 대표는 “제가 타워팰리스에서 과천까지 던킨 도넛을 검색해봤는데 살 수 있는 동선이 있질 않았던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게 우연의 일치라고 보고 싶지만 한 위원장은 아무리 봐도 누구한테 조언을 받는 느낌이 든다. 아니면 조언을 받거나 그런 스타일 잡아주는 사람. 펠레폰네소스 전쟁사 그런게…”라고 말했다.

또 “던킨은 드라이브스루가 없다. 과연 관용차를 타고 출근하다가 던킨에 내려서 다시 관용차에 타셨을까 아니면 운전사한테 사오라고 시켰을까”라고 했다.

이에 한 위원장 지지자들은 “사진이 촬영된 날 한 위원장이 서울역에 들렀기 때문에 던킨도너츠를 들를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한 위원장은 도곡동 자택에서 법무부로 이동하지 않았다. 오전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한 위원장은 행사를 마친 뒤 다시 KTX를 타고 서울역에 도착해, 관용차를 타고 오후 2시 20분쯤 법무부 청사로 출근했다. 던킨 커피 출근 사진은 이 때 찍혔다. 서울역에는 던킨 매장이 있다. 한 위원장은 서울역 던킨 매장을 자주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지지자들은 이 전 대표의 자전거 출근 사진을 언급하며 “그건 따릉이 출근 기획이었냐”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도 이 전 대표에 대해 비판했다.

장 전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동훈 위원장에게 연락이 올까봐 전화를 꺼놨다는 김칫국도 세간의 조롱거리가 됐는데 이제는 가짜뉴스도 퍼뜨리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이유는 모든 관심을 한 위원장에게 뺏긴 열등감 때문”이라며 “이러다 조만간 한 위원장에게 비속어를 쓸지도 모른다. 안철수 의원에게 그랬던 것처럼”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