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역 배우까지 동원했다, 80명 당한 '교수 사칭' 투자 사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주원 기자

김주원 기자

해외대학교 교수를 사칭한 유튜브 영상으로 가상자산 투자자들을 모집한 투자자문업체가 수십억원의 투자금을 가로챘다는 고소장이 잇달아 접수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16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사기 혐의로 A 투자자문업체 대표와 업체 홍보 영상을 촬영한 B씨를 처벌해달라는 고소장을 접수했다.

지난해 12월 피해자 80여명의 신고를 받은 금융감독원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인천경찰청으로 사건이 이첩됐다. 일부 피해자는 이후 경찰에도 고소장을 제출했다.

피해자들은 고소장에서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를 활용해 하루에 5%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A 업체에 돈을 맡겼지만 대다수가 원금도 돌려받지 못했다”며 총 20억여원의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단역 배우 B씨의 유튜브 홍보 영상을 보고 A 업체를 통한 투자에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그가 찍힌 영상 아래에는 스위스 한 대학교의 경제학과 교수라는 직함이 자막으로 달려 있었다.

B씨는 유튜브 영상에서 “A 업체를 통해 투자하면 AI가 자동으로 가상자산을 매매해 하루 1∼5%의 수익을 낼 수 있다”며 A 업체 사이트에 가입하는 방법을 홍보했다.

경찰은 A 업체 사이트에 명시된 대표자와 B씨를 상대로 사기 범행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이 사이트는 고객센터와 투자금 수익표 등을 갖추고 피해자들의 투자금을 대포 통장으로 입금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B씨가 업체로부터 대본을 받아 연기만 한 것인지 등 고의성을 파악할 방침”이라며 “사이트상에 올라와 있는 대표가 실제 사기범과 동일인인지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