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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연장하라” 태안 군민들도 나섰다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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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면

10일 태안군청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태안 연장 실행위원회’가 열렸다. [사진 태안군]

10일 태안군청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태안 연장 실행위원회’가 열렸다. [사진 태안군]

2022년 한해 충남 태안군을 찾은 관광객은 1700만명에 달한다. 지난해는 코로나19 엔데믹 영향으로 관광객 수가 더 증가했을 것으로 관계 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태안은 서해안을 대표하는 관광지인데도 충남 15개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철도와 고속도로가 모두 지나지 않는다. 관광객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어려운 곳”이라고 말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충남 태안군이 ‘교통 오지’라는 꼬리표를 떼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태안군은 지난 10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태안군 연장 실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군민 50명을 실행위원으로 위촉했다. 실행위원회는 경북 울진에서 충남 서산까지 13개 시·군을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태안까지 연장해달라는 주민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결성됐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총연장 330㎞의 철도로 국비 3조7000억원을 들여 울진~서산을 연결하는 국내 최초의 동서 철도다.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검토 사업 지정에 이어 지난해 사전타당성 용역에 착수했다. 현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한 정부 차원의 검토가 진행 중이다.

실행위원회는 앞으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태안 연장을 위한 서명운동과 정부·정치권을 상대로 유치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태안군도 관계 부처와 여야 정치권을 찾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태안 연장을 반영하도록 촉구할 예정이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동서횡단철도의 태안 연장은 열악한 태안의 실정을 고려할 때 반드시 이뤄져야 하는 사업”이라며 “태안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동서횡단철도 연장에 군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충남 태안군의 인구는 6만784명이다. 태안지역 주민들은 철도를 이용하려면 장항선이 지나는 홍성역까지 가야 한다. 승용차로 40~50분, 시외버스로는 1시간이 넘게 걸린다. 고속도로를 타기 위해서도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까지 30㎞가량을 이동해야 한다. 인구 규모(6만3000여 명)가 비슷한 전국 23개 시·군 가운데 고속도로 접근성이 가장 떨어지는 곳이 태안군이다.

앞서 2019년 5월 태안군은 서산시·예산군과 ‘서해안 내포철도(가칭) 가시화를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철도 건설을 추진했다.

서해안 내포철도는 예산 삽교에서 공군 서산비행장과 태안 안흥항까지 연결하는 사업이다. 서해선 복선전철 중간지점인 삽교(역)에서 안흥항까지 64.5㎞를 연장하게 된다. 이 사업에는 1조6728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내포철도가 신설되면 예산 삽교지역은 충남 내륙의 새로운 교통 요충지로 부각될 수 있다. 서산은 대산항의 물동량 처리는 물론 서산공항 건설, 대산항 여객선터미널 등과 맞물려 새로운 성장동력을 갖추게 된다. 태안은 중국과 최단거리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을 활용, 한·중 해저터널을 연결하는 허브기지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태안군 관계자는 “국가 균형발전과 서해안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다는 관점에서 당위성을 알릴 계획”이라며 “철도 연장으로 접근성이 높아지고 태안을 찾는 관광객도 20~30%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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