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반도체 세액공제 연장”… 박정희·이병철 ‘반도체 일화’ 언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윤석열 대통령은 올해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최대 25%)와 관련해 15일 “법의 효력을 더 연장해 앞으로 투자 세액공제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수원 성균관대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연 세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토론회에는 반도체 전공 학생 20여 명을 포함해 ASML 등 반도체 관련 기업 대표,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세액공제를 ‘대기업 퍼주기’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정말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며 “거짓 선동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세액공제로 투자가 확대되면 반도체 관련 생태계와 기업의 수익·일자리가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국가 세수가 증대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반도체 산업 발전을 위한 원전 확대 방침도 언급됐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하나를 까는 데 1.3기가와트(GW)의 원전 1기가 필요하다. 인구 140만 명의 대전이나 광주보다 전기를 더 많이 쓴다”며 “고품질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필요하고 원전은 이제 필수”라고 말했다. 나아가 “탈원전하게 되면 반도체뿐 아니라 첨단산업을 포기해야 한다”며 “민생을 살찌우기 위해서라도 원전 산업은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한국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견인한 인물로 박정희 전 대통령과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회장을 꼽았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엔 정말 선각자들이 있었다”며 “박정희 대통령께서 돌아가시기 전 당시 서울시 1년 예산을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기로 하고,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에 그 자금을 조성해 삼성 이병철 회장에게 반도체 사업을 시작하도록 밀어줬다”고 소개했다. 이어 삼성이 1983년 64K D램을 자체 개발했던 일과 1970년대 말~1980년대 초 미국 등에서 유학한 인재들이 돌아와 후진을 양성하며 반도체 산업 성장에 기여했던 일 등을 언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