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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지난 달력, 18만원에 산다…중국인 '1996년' 다시 찾는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국에서 1996년 달력이 인기다. 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보도에 따르면 중국에서 1996년 달력을 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1996년은 윤년이고 새해 첫날이 월요일에 시작된다. 이 때문에 연도만 다를 뿐 달력의 배열이 올해와 동일하다.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1996년의 중국 달력. 사진 사우스타이나모닝포스트 캡처. 연합뉴스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1996년의 중국 달력. 사진 사우스타이나모닝포스트 캡처. 연합뉴스

중국 중고 거래 앱 셴위에서는 1996년도 빈티지 달력이 5위안(약 917원)부터 1000위안(약 18만원) 이상까지 거래되고 있다. 한 장씩 뜯어 쓰는 일력(日歷) 한장이 60위안(약 1만1000원)에 팔리기도 한다. 지난 한 주간 셴위에서 1996년도 달력 검색은 600% 증가했고 거래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SCMP는 1996년 달력 열풍을 지나간 시대에 대한 향수로도 해석하고 있다.
일부 1996년 달력은 전통 중국 문양으로 장식됐다. 그러나 미키 마우스, 울트라맨, 카드캡터 등 미국과 일본 만화 캐릭터나 홍콩 유명인 등 해외 인기 대중문화 아이돌들을 담은 것도 있다. 이는 중국이 경제, 문화, 패션에서 해외의 영향을 널리 받아들였던 시대의 자취라고 SCMP는 설명했다. 마오쩌둥의 사진, 관영매체의 지면, 베이징 궈안 축구클럽의 사진 등 현대 중국의 요소를 담은 달력도 있다.

또 SCMP는 홍콩 왕자웨이(왕가위) 감독이 동명의 소설을 바탕으로 연출한 TV 드라마 시리즈 '번화'(繁花·Blossoms Shanghai)가 지난달 말부터 중국에서 방송되면서 1990년대에 대한 향수가 중국 소셜미디어를 휩쓸었다고 설명했다. '번화'는 1990년대 외국에 개방하며 고속 성장을 시작하던 상하이의 풍요로웠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드라마의 인기로 복고 열풍이 불면서 1990년대 상하이, 선전, 베이징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네티즌도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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