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말정산용 증명서 5종, 15일부터 정부24에서 무료 발급

중앙일보

입력

'정부24'를 통해 2023년 귀속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2023년 귀속 연말정산 서비스 일정에 맞춰 15일부터 2월 2일까지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정부24 누리집(www.gov.kr)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다섯 가지는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등이다. 제공되는 연말정산용 전용창구는 2008년부터 운영돼왔다. 연말정산 기간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발급은 정부24 회원일 경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으로 들어가기(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다. 비회원일 경우에는 성명·주민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통한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행안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수수료 없이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나, 민원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고 있는 민간 민원대행 사이트도 있으니 인터넷 주소(www.gov.kr)를 확인 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래는 자주 묻는 질문들(FAQ)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로그인이 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간편인증 로그인에 실패하였습니다’, ‘본인확인에 실패하였습니다’, ‘정부24에 등록된 인증서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등의 메시지가 확인되는 경우,  간편인증, 인증서(공동, 금융) 등록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 등록절차 : 회원가입 → 아이디 로그인 → ‘인증센터 〉 인증등록/관리’ 메뉴로 이동 → 간편인증, 인증서 등록

민원신청을 클릭 후 오류 메시지만 뜨고 진행이 안 됩니다. 
▶ ‘요청하신 서비스가 정상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서비스 접속지연‘ 등의 메시지는 민원신청이 집중될 때 발생하는 내용으로, 민원신청 집중 시간대(오전 10시~오후 4시)를 피해서 이용하시면 원활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신청 처리 결과보기에서 문서 출력을 선택하면 아무 반응이 없어요.
▶ 팝업 차단 기능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 절차에 따라 팝업 해제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Chrome)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사이트 설정 〉 팝업 및 리디렉션]에서 기본동작 - “사이트를 방문할 때 이 설정을 자동으로 따릅니다.“의 ‘사이트에서 팝업을 전송하고 리디렉션을 사용 할 수 있음’ 체크
- (Edge)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사이트 사용권한 〉 모든 사용 권한 〉 팝업 및 리디렉션] 차단(권장) 해제

가족관계등록부는 어디에서 신청하나요?

▶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입양관계증명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등 제적부의 등본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 (URL) http://efamily.scourt.go.kr, (문의전화) 1899-2732

이 기사는 구글의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중앙일보가 만든 AI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