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명횡재, 비명횡사? '살생부 지라시'에 주말 발칵 뒤집힌 野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공천 시계가 움직이면서 더불어민주당 내부가 뒤숭숭하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지난해 9월 1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관련 1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지난해 9월 1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관련 1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앙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 최종 접수가 마감된 가운데 검증 결과에 대한 불만과 불안이 퍼져있다. 지난 11일 10차 결과에선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으로 1심에서 징역 3년형을 선고받은 황운하(대전 중구) 의원과 뇌물ㆍ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재판을 받는 노웅래(서울 마포갑) 의원이 적격 판정을 받았다. 한 초선 의원은 “공정한 기준으로 나온 결론인지 의문을 품는 의원들이 많다”고 전했다.

검증위가 친명 핵심 지역구 도전자들에 대해 잇따라 부적격 판정을 내린 걸 놓고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앞서 검증위는 김윤식 전 시흥시장(경기 시흥을)과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서울 동작갑)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시흥을은 조정식 사무총장, 동작갑은 검증위원장인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의 지역구다. 검증위 관계자는 전 전 수석에 대해 “사면됐다고 범죄가 사라진 것은 아니다. ‘고문치사 사건’으로 실형을 받았던 정의찬 당대표 특보도 복권됐지만,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전 전 수석은 2021년 뇌물수수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확정판결을 받았고, 2022년 사면됐다.

검증위 관계자는 “당규에 따른 적격·부적격 판단 외에 검증위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나머지는 공천관리위원회로 넘긴다”고 전했다. 당규는 ‘뇌물, 알선 수재, 공금 횡령, 정치자금법 위반, 성범죄 등 국민의 지탄을 받는 형사범 중 금고 및 집행유예 이상의 형이 확정되거나 하급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현재 재판을 계속 받고 있는 자’를 부적격 기준으로 명시했다.

다만, 이런 비위에 연루돼도 소명이 된다면 감점하지 않기로 했는데 노 의원은 재판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가, 황 의원은 윤석열 정부의 정치탄압 사례라는 이유가 적격 판정에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공관위는 15일부터 후보자를 공모한다. 접수하려면 검증위의 적격 심사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현역 의원은 대부분 적격 판정을 받았지만, 재산 신고 누락 의혹으로 제명됐다가 지난해 7월 복당한 김홍걸 의원 등 일부 의원에 대한 결정은 아직 안 나왔다.

공관위는 적격 서류 외에 중앙당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가 현역 의원을 대상으로 지난해 말 평가를 마치고 공관위에 전달한 '선출직 공직자 평가'도 주의 깊게 본다. 당 공식 입장은 "송기도 평가위원장과 임혁백 공관위원장만 결과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내용이 베일에 가려진 탓에 각종 ‘지라시(정보지)’가 난무한다.

11일 ‘선출직 공직자평가 하위 20% 명단’이란 출처 불명의 지라시가 퍼진 게 대표적이다. 한바탕 소동이 일자 조정식 사무총장이 “악질 가짜뉴스”라고 진화에 나섰지만, 주말 새 명단에 실린 의원과 보좌관들이 확인 작업을 하느라 정신없었다고 한다. 한 수도권 재선 의원은 “하필 지라시 명단에 비명계가 많아서 ‘비명 살생부’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제22대 총선기획단장(사무총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대표회의실 앞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내용을 브리핑 하고 있다. 뉴스1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제22대 총선기획단장(사무총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대표회의실 앞에서 총선기획단 회의 내용을 브리핑 하고 있다. 뉴스1

평가 하위 20%에 포함되면 경선 과정에서 최대 30%까지 감점을 받기 때문에 컷오프될 가능성이 크다. 당사자가 관련 사실을 알게 되면 탈당 등 원심력이 커질 수 있다는 의미다. 이른바 '제3지대'가 인력 수급에 적극적인 상황이 겹쳐지면서 최대한 통보 시점을 늦출 것이란 관측이 많다.

야당에 대해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민주당의 공천 기준은 ‘친명횡재, 비명횡사’냐. 경선이 시작되면 선출직 평가를 앞세워 비명계 현역 공천 학살이 벌어질 것”이라고 비꼬는 등 여당은 연일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피습 테러로 당무를 떠난 이재명 대표는 이르면 17일쯤 당무에 복귀할 것으로 보인다. 지도부 관계자는 “공천 등 총선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면서 예상보다 복귀 시점이 빨라질 것”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