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2024년 외식시장 트랜드 전망’ 특강 개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지난 1월 3일 학교 메타버스 강의실에서 ‘2024년 외식시장 트렌드 전망’ 온라인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유튜브 창업통 TV를 운영하는 김상훈 스타트컨설팅 대표이사가 진행했다.

김상훈 대표는 특강에서 “2024년도 한국 자영업 시장의 이슈로는 코로나 후 신불황 시대로 접어들고 있고, 나홀로 1인 창업과 작은 가게 창업, 골목상권의 활성화, 복고형 창업, 고령자 창직 등으로 자영업 시장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러한 시장환경에서 향후 외식시장의 트렌드로는 예전 유행했던 아이템이 다시 창업시장으로 들어올 가능성이 높고, 1억 미만의 소규모 창업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탕호루와 같은 유행성 아이템이 활발하게 시장에 진출하고, 창업 아이템 보다는 상권이 더 중요한 시기로 판단된다. 즉 상권과 입지가 사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다. 따라서 상권에 적합한 최적의 아이템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어윤선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는 “코로나 이후 신 불황기 시대를 맞아 급하게 창업을 실행하기보다 충분히 준비를 하고 창업을 진행하는 것이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는 전략”이라며 “투자금이 많이 투입되는 대형점포나 브랜드 보다는 투자금이 적게 드는 소형점포나 브랜드부터 창업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딜리버리사업 전략과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 기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는 외식창업전공과 카페창업전공, 프랜차이즈전공, 푸드테크전공으로 구성됐으며 학과생은 다양한 전공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외식창업전공은 청년창업, 시니어 창업, 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 교육을 다룬다. 카페창업전공은 시장분석과 사업계획, 콘셉트개발 등의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랜차이즈전공은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푸드테크전공은 식품은 물론 가공 및 포장, 유통, 품질관리 등을 교육한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고졸 학력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과 산업체위탁 장학과 같은 다양한 장학 혜택에 대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024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