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친윤·친명 아니면 공천 꿈도 못 꾸나…또 도진 ‘호가호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여당은 용산, 야당은 친명계 공천 쏠림 조짐  

비주류는 된서리, 낙점 아닌 민심이 잣대 돼야

4·10 총선이 석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가릴 것 없이 권력과 가까운 주류 인사들의 ‘공천 쏠림’ 조짐이 두드러진다. 국민을 대표해 입법자가 되겠다는 사람들이 권력자의 ‘총애’를 들먹이며 공천받겠다는 것부터 쑥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여의도의 현실을 보면 비주류 의원들은 노골적으로 컷오프 위협을 당하는 가운데 권력과의 친분을 강조하는 인사들이 텃밭에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며 각축하고 있다. 총선 단골 메뉴인 ‘호가호위’ 공천의 파행이 어김없이 재연될 형국이다.

여권에서는 대통령실 출신 인사 30여 명이 줄줄이 여권 텃밭 지역에서 출마를 준비 중이다. 대구·경북(TK) 9명, 부산·경남(PK) 7명, 서울 강남권이 3명에 달한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영남권 다선 의원들의 험지 출마를 권유한 게 엊그제다. 정작 정권의 핵심인 대통령실 출신들은 공천이 거의 당선인 영남권과 서울 강남·서초·송파 등 양지만을 좇는 양상이다. ‘용산발 내리꽂기’에는 여론도 부정적이다. 현 정부 고위직의 총선 출마에 59%가 ‘부정적’이라 답한 여론조사(지난달 4~6일 전국지표조사)를 여권은 직시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도 마찬가지다. 비명계 의원들은 ‘하위 20% 탈락’ 룰을 적용해 컷오프시키려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반면에 친명계 후보들은 명백한 흠결마저 눈감고 공천하려는 움직임이 노골적이다. 성추행과 음주·무면허 운전 전력으로 논란이 불거진 강위원 당 대표 특보는 지난 10일 “성희롱 진상 조사(받던) 중 자괴감에 음주·무면허 운전을 한 것”이라며 공천받는 데 문제가 없다고 했다. “심적 고통 속에 한 음주운전은 무죄”란 주장으로 들린다. 강 특보가 이재명 대표 측근이 아니었다면 이런 궤변을 당당히 내놓을 수 있을지 궁금할 뿐이다.

민주당은 여성 비서에게 성희롱 발언을 쏟아내 감찰 도마에 오른 친명계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도 납득할 만한 조치를 내리지 못하고 있다. 친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조차 “컷오프 대상”이라는 의견을 냈지만 이 대표가 “너무 심한 것 아닐까요”란 문자를 보낸 사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나마 이 문자 내용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돼 들통나지 않았다면 현 부원장은 이미 공천 심사를 통과했을 공산이 크다.

민주당은 지난해 성희롱과 2차 가해 등을 공천 부적격 기준에 포함한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현 부원장과 강 특보 논란에서 드러나듯 실제 공천 잣대와 징계 수위는 이 대표 의중에 따라 결정되는 모양새다. 이 때문에 조응천·이원욱·김종민 등 비명계 의원 3명이 10일 탈당했고, 5선 이상민 의원도 국민의힘으로 이적한 데 이어 이낙연 전 대표마저 11일 탈당했다. 민주당이 ‘이재명 사당(私黨)’으로 전락할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