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극찬한 충주맨 "내가 윤핵관? '충핵관'은 되는 것 같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충북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충TV’를 운영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김선태 주무관. 프리랜서 김성태

충북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충TV’를 운영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김선태 주무관. 프리랜서 김성태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정책 홍보 혁신 사례로 극찬한 충주시 유튜브 채널의 김선태(36) 주무관이 소감을 밝혔다.

김 주무관은 11일 YTN 라디오 '슬기로운 라디오생활'에 출연해 "대통령에게 극찬받았다. 언론에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분들을 '윤핵관'이라고 표현하는데, 윤핵관이 된 것 아니냐"라고 진행자가 묻자 "저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아직 그런 건 아니다. '충핵관' 정도 되는 것 같다"고 재치 있게 답했다.

충주시 유튜브 채널인 '충TV'에 출연하며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그는 이른바 '충주맨'으로 불리고 있다. 충TV는 김 주무관이 직접 편집부터 촬영, 기획, 섭외, 출연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날 기준 구독자 56만 6000명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9일 열린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충주시의 홍보를 맡은 젊은 주무관은 '충TV'라는 유튜브를 만들어서 참신하고 재미있게 정책 홍보를 하고 있다. 구독자가 충주 인구의 두 배를 넘어섰다고 한다"며 "이러한 혁신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김 주무관은 "(대통령이 언급한 것을) 보도를 통해 처음 접했는데, 진짜인가 싶었다. 주변에서 뉴스를 보고 많이 연락이 와서 체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실에서 김 주무관 같은 인재가 필요하다고 (영입을) 제안한다면, 어떻게 하겠나'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일단 제의가 온 게 아니니까 말씀드리기 그렇다. 재미있을 것 같다. 긍정적인 검토를 할 것 같다"고 조심스레 답했다.

김 주무관은 충주시 홍보와 긍정적인 인식 제고에 큰 역할을 했다는 호평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27일 6급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2016년 9급 공무원이 된 지 7년 만이다.

다만 김 주무관은 지방직 공무원으로, 지방직 공무원이 오를 수 있는 호봉은 최대 4급이다.

이에 대해 김 주무관은 "미래는 한 치 앞도 모른다. 일단 한 만큼 인정 받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충주시를 위해서 열심히 일하는 걸로 보답하겠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