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두산 박정원 회장 “AI 기술, IT 기업 전유물 아니다” [CES 2024]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10일(현지시간) 세계 최대의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소비자가전쇼(CES) 2024 현장을 방문해  "AI(인공지능) 기술과 우리 비즈니스의 연계를 살피고, 사업 기회를 찾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마련된 CES 2024 두산 부스에서 "AI 발전이 어디까지 왔는지, 전통 제조업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회장은 박지원 그룹 부회장, 스콧 박 두산밥캣 부회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부회장 등 그룹 주요 경영진과 현장을 찾았다.

박 회장은 ‘아워 플래닛, 아워 퓨처’를 주제로 한 두산 부스를 살펴본 뒤 “AI 기술은 IT 기업들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두산도 이번에 선보인 협동 로봇, 건설기계 분야에서 AI를 적용한 기술과 제품을 갖고 있고,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모든 사업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회장은 두산 부스 참관 후 삼성전자·LG전자 등 국내 기업 전시 부스와 벤츠·모빌아이와 같은 글로벌 기업 부스를 둘러봤다. 두산밥캣과 경쟁하는 중장비 업체들 전시관도 찾아 배터리 기반의 전동화 장비 개발 현황과 자동화·지능화 기술 현황을 살폈다. 특히,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에너지 솔루션 최신기술과 순환경제에 대한 각 기업의 전략 확인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오른쪽 셋째)과 박지원 부회장(오른쪽 다섯째)이 10일(현지시간) CES 2024가 열리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를 찾아 두산 부스에서 AI 칵테일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두산그룹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오른쪽 셋째)과 박지원 부회장(오른쪽 다섯째)이 10일(현지시간) CES 2024가 열리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를 찾아 두산 부스에서 AI 칵테일 로봇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두산그룹

이번 전시회에서 두산로보틱스와 두산밥캣은 AI 기술을 활용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해 작업하는 로봇 솔루션과 무인∙전기 소형 중장비를 선보였다. 두산밥캣은 AI 기술을 적용한 무인∙전기 굴절식 트랙터를 처음 공개했다. AI가 장애물을 판단해 스스로 경로를 바꾸거나 잡초와 작물을 구분하는 기능이 탑재됐다. 두산로보틱스는 재활용품을 종류별로 스스로 분류하는 협동 로봇, 표정을 분석해 그에 맞는 칵테일을 제공하는 협동 로봇 등 AI를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소형모듈원전(SMR) 스케일 모형을 처음 전시해 경쟁사들의 주목을 받았다.

박 회장은 “생성 AI가 등장한 이후 전 산업과 제품에 걸친 AI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첫 대형 전시회였다"며 "앞으로의 경영에 참고할 만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 좋았다”고 평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