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반도체 우회 개발 막자” 美, 오픈소스도 수출통제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중 반도체. 사진 셔터스톡

미중 반도체. 사진 셔터스톡

미국 정치권에서 중국의 반도체 개발을 막기 위해 무료로 누구나 구할 수 있는 ‘오픈 소스’ 기술까지 통제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미국의 각종 규제에도 중국이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해 첨단 반도체 개발에 나설 수 있으니, 이를 차단하겠다는 심산이다.

1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 하원 ‘미국과 중국공산당의 전략적 경쟁에 관한 특별위원회(중국특위)’는 중국이 RISC-V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수출통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지난달 조 바이든 행정부와 논의했다.

중국특위의 민주당 간사인 라자 크리슈나무르티 의원은 “중국은 이미 RISC-V를 통해 반도체 기술 수출 통제 규제를 약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며 “RISC-V 참여자들은 중국 공산당의 이익이 아닌 기술 발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누구나 무료 이용” 업계 최강 ARM 대항마

RISC-V 기반 칩 개념도. 사진 지멘스

RISC-V 기반 칩 개념도. 사진 지멘스

RISC-V는 미 캘리포니아 주립대 버클리 캠퍼스(UC버클리)가 내놓은 오픈소스 기반의 반도체 아키텍처(설계방식)다. 오픈소스 기반이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해 반도체 칩과 소프트웨어(SW)를 설계·제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업계를 장악한 영국 회사 ARM이 만든 아키텍처의 대항마로 평가받고 있다. ARM의 아키텍처는 작고 효율적이며 전력 소모가 적은 프로세서를 만들 수 있어 스마트폰·태블릿PC 등에 많이 활용된다. 전 세계 스마트폰의 90% 이상, 태블릿PC의 85% 이상이 ARM의 아키텍처를 활용하고 있다. 최근엔 인공지능(AI) 반도체에도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이러다보니 독과점 우려가 크다. ARM은 로열티(사용료)를 받고 삼성전자, 애플, 퀄컴, 애플, 등 세계 1000여 반도체 기업에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있다. ARM이 로열티 가격을 올리거나 거래를 거절할 경우 반도체 제조 회사로선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나온 것이 바로 RISC-V다. 현재 삼성전자와 인텔, 퀄컴, 구글 등 전 세계 70여개 국 약 4000개 업체가 RISC-V 진영에 가담해 아키텍처를 같이 개발하고 있다.

美 “中 반도체 규제 우회 수단 차단해야”  

지난해 8월 중국 베이징에 있는 화웨이 매장 앞을 사람들이 지나가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해 8월 중국 베이징에 있는 화웨이 매장 앞을 사람들이 지나가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문제는 여기에 중국 IT 기업인 화웨이, 알리바바와 텐센트 등도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은 각종 수출 통제 조치를 통해 중국이 첨단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는 걸 막고 있다.

중국이 RISC-V를 이용해 성능이 뛰어난 반도체를 개발할 수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차단하기 위해 사전에 RISC-V 기술의 중국 수출을 통제해야 한다는 것이 미 하원 중국특위의 생각이다. 경쟁사인 ARM이 RISC-V를 견제하기 위해 미 정치권에 벌인 로비도 이런 움직임에 영향을 미쳤다.

“영어 핵무기 책 읽으니 알파벳 금지하자는 것”

바이든 행정부도 중국 견제를 위해 RISC-V 규제 카드를 살펴보고 있지만 고심이 크다. 오픈소스 기술에 대한 수출통제는 전례가 없고, 효과도 의문시되기 때문이다. RISC-V는 원본 코드를 보고 수정할 수 있는 리눅스(윈도와 비슷한 오픈소스 PC운영체제)와 같은 방식이라 온라인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고 개선책도 제안할 수 있다.

라이선스(특허) 기반 기술처럼 차단하는 게 쉽지 않다.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인 에스페란토 테크놀로지스의 데이브 디첼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중국인들이 영어로 쓰인 핵무기에 관한 책을 읽을 수 있으니 영어 알파벳을 금지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바보 같은 논의”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