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비명계 연쇄 탈당,‘이재명 사당화 심화’ 성찰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10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의원. 윤영찬 의원은 당 잔류를 선택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10일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원욱, 김종민, 조응천 의원. 윤영찬 의원은 당 잔류를 선택했다. 연합뉴스

민주 비명계 의원 3명 탈당, 오늘 이낙연 신당 선언

현근택 윤리감찰 착수하자 윤영찬, 당 잔류로 선회

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의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이 어제 민주당을 떠났다. 세 의원은 “방탄·패권·팬덤 정당에서 벗어나자고 호소했지만 거부당했다”는 탈당의 변을 남겼다. 오늘은 이낙연 전 대표가 민주당과의 결별을 고하고 신당 창당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지난해 연말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의 탈당에 이어 비명계의 새해 연쇄 탈당이 현실화하고 있다.

민주당의 분열은 새삼 거론할 필요도 없이 이재명 대표 체제가 변화와 혁신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데서 비롯됐다. 이 대표는 사법리스크와 극렬 지지층의 환호에 갇혀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다. 4·10 총선을 위한 공천 초기 단계부터 비명계 인사들이 줄줄이 탈락해 ‘친명계 공천 사유화’ 논란도 불거졌다. 반면에 일부 친명계 인사는 민간인 고문치사 연루 의혹에 보복운전 유죄 선고가 드러났는데도 강성 지지층인 개딸이 나서 구명운동을 벌여주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최근 현근택(친명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성희롱성 발언에 대한 대처 과정에선 ‘이재명 사당화’ 우려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나기도 했다. 이 대표와 측근인 정성호 의원 간 징계 논의 문자가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면서다. 이 대표가 “현근택은 어느 정도로 할까요”라고 묻자 정 의원은 “당원 자격정지는 돼야 하지 않을까. 공관위 컷오프 대상”이라고 답문했다. 이에 이 대표가 “너무 심한 거 아닐까요”라고 반응하자 정 의원은 “그러면 엄중 경고, 큰 의미는 없습니다”라고 수위를 조절했다. “의견 수렴 과정”이라는 게 당 지도부 설명이지만, 대표와 최측근 의원이 문자로 구체적 징계 수위까지 세세히 거론한 것은 정당의 공적 시스템을 사실상 무력화하는 행위로 비칠 수 있다. 비명계는 “사당화의 완전 증거를 보여준 사례”라고 반발했다. 이렇게 문자가 오간 다음 당 차원의 윤리감찰 착수 발표가 나왔다. 공교롭게도 그 후 ‘원칙과 상식’ 4인방 중 한 명이던 윤영찬 의원이 잔류로 돌아섰다. 동료 의원들의 탈당 기자회견 30분 전이다. 윤 의원은 현 부원장과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지역구를 놓고 경쟁하는 사이다. 당적 선택은 자유라지만 야당이 금과옥조로 여기는 ‘명분 정치’의 무게도 함께 되돌아보게 한다.

이 대표는 피습 8일 만인 어제 퇴원하면서 “상대를 죽여 없애야 하는 전쟁 같은 정치를 종식해야 한다”면서 “나 역시 다시 한번 성찰하겠다”고 말했다. 조속한 회복이 우선이지만, 실천보다 말이 앞섰던 과거에 대한 성찰도 뒤따라야 한다. 정권심판론이 53%(한국갤럽, 12월 28~29일)로 우세하다고 해서 반사이익에만 기대고 ‘낡은 정치’ 교체의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민주당 역시 냉철한 민심의 심판 앞에서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다는 점을 잊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