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도난당한 작품이 伊 문화차관 손에…은폐 위해 그림 수정까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비토리오 스가르비 이탈리아 문화부 차관. EPA=연합뉴스

비토리오 스가르비 이탈리아 문화부 차관. EPA=연합뉴스

이탈리아의 비토리오 스가르비(71) 문화부 차관이 도난당한 그림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고 공영 방송 라이(RAI)와 안사(ANSA) 통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가르비 차관은 2013년 이탈리아 북부 토리노의 부리아스코성에서 도난당한 그림을 불법으로 입수한 혐의(절도)를 받고 있다. 이를 은폐하기 위해 그림을 일부 수정한 혐의도 있다.

해당 작품은 이탈리아 화가 루틸리오 마네티(1571-1639)가 그린 ‘성 베드로의 포획’이다.

저명 미술사학자이자 예술평론가 출신에 미술관 관장을 지낸 스가르비 차관은 2021년 ‘빛의 화가들. 카라바조에서 파올리니까지’ 전시회에 자신이 소유한 미공개 작품이라며 이 그림을 전시품에 일부로 선보였다.

그는 2000년 모친이 구매한 저택에서 이 그림을 운 좋게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탈리아 일간지 일 파토 쿼티디아노는 이 작품이 2013년 도난당한 그림과 동일한 그림이라며 반론을 제기했다. 당시 절도범은 액자에서 그림만 떼어내 달아났다.

루틸리오 마네티의 ‘성 베드로의 포획’. 사진 일간지 일 조르날레 디탈리아 홈페이지 캡처

루틸리오 마네티의 ‘성 베드로의 포획’. 사진 일간지 일 조르날레 디탈리아 홈페이지 캡처

고해상도 스캔 기술로 판독한 결과, 도난당한 그림의 액자에 남아 있는 그림 조각과 스가르비 차관이 전시한 이 그림이 동일한 캔버스, 동일한 안료, 찢겨나간 부분 등이 완벽하게 일치했다고 이 매체는 주장했다.

다만 스가르비 차관이 전시한 그림의 왼쪽 상단 모서리에는 양초가 그려져 있다는 게 달랐다.

이 매체는 스가르비 차관이 그림의 출처를 숨기기 위해 양초를 추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에 대해 스가르비 차관은 전날 저녁 이탈리아 방송사 메디아세트의 ‘콰르타 레푸블리카’ 프로그램에 출연해 “미스터리는 없다. 두 개의 그림이 있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스가르비 차관은 자신이 원본을 소유하고 있으며 2013년에 도난당한 작품은 19세기에 제작된 질 나쁜 위작이라고 했다.

그는 “내가 저지르지도 않은 절도 사건에 대해 어떻게 조사받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이것은 명백한 명예훼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현지 언론매체에서는 스가르비 차관이 그림을 계획적으로 절도했을 수도 있다면서 논란을 증폭시켰다.

해당 작품의 소유자는 그림이 도난당하기 몇 주 전에 그림을 사겠다는 사람이 찾아왔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그 사람은 스가르비 차관의 친구였다는 것이다.

이와 별도로 스가르비 차관은 지난해 10월 문화 행사에서 출연료 명목으로 돈을 받은 혐의로 반독점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박물관 행사에서 음담패설·발언을 해 사임 압력을 받기도 했다.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가 바로 성기라며 성기를 찬양하는가 하면 많은 여성과 잠자리했다고 자랑했다. 그는 행사 초기에는 걸려 온 전화를 받은 뒤 전화를 잘못 건 상대방에게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퍼붓기도 해 논란이 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