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화큐셀, MS와 태양광 파트너십 체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은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총 12GW(기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모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2025년부터 8년간 모듈을 공급하는 계약으로, 한화큐셀은 연간 최소 1.5GW 규모의 모듈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 계약엔 발전소 설계·조달·시공(EPC)도 포함된다.

이번 계약은 미국 내 태양광 계약 중 최대 규모라고 한화큐셀은 강조했다. 한화큐셀과 MS는 지난해 1월 총 규모 2.5GW 규모의 모듈을 제공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이번에 규모가 늘었다. 12GW는 미국 내에서 18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고, 2022년 한 해 미국 전역에 새로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용량(약 21GW)의 60% 정도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애저’를 운영 중인 MS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전력 사용량을 태양광 등 재생 에너지로 조달하기 위해 한화큐셀 같은 태양광 업체들과 손을 잡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 연산 수요가 급증하면서 MS는 데이터센터(IDC)를 여러 곳에 운영해야 하는 상황이다.

한화큐셀의 국내 태양광 사업은 지난해 어려움을 겪었다. 국내 태양광 시장이 위축하면서 한화큐셀의 국내 공장 가동률은 지난해 상반기 88%에서 지난해 3분기에는 82%로 감소했다. 이에 따라 한화큐셀은 지난해 11월 충북 음성·진천공장 생산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고, 12월엔 음성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한화큐셀은 미국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고 있다. 미국 태양광 시장은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 컨설팅 기업 우드맥킨지는 미국 태양광 설비 설치 수요는 올해 36GW에서 2027년 42GW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코트라(KOTRA)는 지난해 낸 보고서에서 “향후 10년 미국 태양광 시장은 현재의 5배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