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익표 "쌍특검법 재의결 처리 안해…尹 잘못 바로잡을 기회"

중앙일보

입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로 돌아온 이른바 '쌍특검법' 재의결을 처리하지 않기로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가 사적으로 남용한 권한을 돕는 거수기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쌍특검은 국민 대다수가 요구하고 있어서 대의 기관인 국회가 국민의 뜻을 지켜야 하고, 삼권분립과 민주주의 무력화 시도를 국회가 막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권한쟁의심판 청구,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등을 면밀하게 검토 중이며 검토가 끝나면 필요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대통령이 국민의 강력한 저항과 심판에 직면하기 전에 잘못을 바로잡을 기회를 드리겠다"며 "대국민 사과, 그리고 (거부권을) 철회한 이후 지체 없이 공표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그는 "이승만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 시절 거부권을 행사한 이후 철회하고 공표한 바 있다"며 "잘못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잘못을 바로잡는 게 진정한 용기이고 좋은 정치인"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과 함께 당분간 시간을 드리겠으니 독선과 오만으로 마지막 기회를 놓친다면 모든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여야는 '쌍특검법'을 이날 본회의에 상정해 재표결할지를 두고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5일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쌍특검법을 본회의에서 재표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며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본회의 법안 처리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