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선민 전 심평원장, '아픈 의사, 다시 가운을 입다' 출간

중앙일보

입력

수차례 수술과 투병을 경험한 김선민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이 '아픈의사, 다시 가운을 입다'(메디치미디어)를 출간했다.

김선민 전 심평원장이 출간한 '아픈의사, 다시 가운을 입다'

김선민 전 심평원장이 출간한 '아픈의사, 다시 가운을 입다'

김 전 원장은 공공의료 분야에서 일해 온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국가인권위원회, 건강보험평가심사원(심평원), WHO와 OECD에서 공공의료와 의료정책을 담당했다. 심평원장 임기를 마친 김 전 원장은 2023년 9월부터 태백 병원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로 진료를 보고 있다.

김 전 원장은 의사이기 전 수차례 수술과 투병을 반복한 환자로서, 소수자인 여성으로서 차별을 받으며 분투했던 삶의 애환, 공공의료인으로 느꼈던 소수자 인권과 건강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 나은 세상에 대한 바람을 책을 통해 전한다.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김 전 원장은 내과 실습 도중 담관낭종 진단을 받았다. 투병하면서도 예방의학과 가정의학, 산업의학 전문의 자격증을 취득했다. 의료관리학 공부도 더 했다. 수련을 마치고 의료정책 연구자로 일하다가, 2001년 설립된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설립준비기획단원과 인권연구담당관으로 일했다.

마흔 살이 되기 전, 병마는 또 한번 그를 찾아왔다. 대장암 3기로 수술을 받았다. 2년의 공백 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상근평가위원으로 새 일을 시작했다. 심평원에서 10년을 일한 후 세계보건기구(WHO) 수석기술관으로 일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의료의 질과 성과 워킹파티’에서 여성 최초, 아시아계 최초로 의장을 맡았다. 심평원 기획이사를 거쳐, 첫 여성, 첫 내부승진 원장이 되었다.

서울대 의대 1년 후배인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은 추천의 글에 "일차보건의료를 하는 가정의학전문의를 한 것, 공공영역에서 의료인 역할을 수행한 공통점이 있어, 서로 의지하고 힘이 되어주는 선후배였다"면서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는 질병관리청장과 심평원장으로서 함께 감염병 위기 극복을 해왔다. 김선민 선배의 책에는 개인 인생 이야기를 넘어 여성 의료인, 병원과 사회를 잇는 의료인, 한국 의료와 세계 의료를 잇는 의료인으로 자기 삶을 채워가는 이야기가 폭넓게 담겨 있다"고 적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