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18 폄훼’ 인천시의장 국힘 탈당…민주당·시민단체 사퇴 촉구

중앙일보

입력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 인천시의회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시의원들에게 돌린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지역연대는 8일 오전 인천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 의장은 그동안 여러 차례 막말로 시민들의 비판을 받았다”며 “계속된 망언에 이어 헌법 정신까지 부정한 허 의장은 의장직과 시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허 의장이 배포한 신문은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도 위반한 내용”이라며 “그런데도 허 의장은 이를 비판한 언론사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는 등 적반하장 행태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들도 이날 오후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 의장의 의원직 사퇴를 강하게 촉구했다.

이들은 “허 의장은 직책의 막중함을 잊고 철 지난 이념 논쟁을 자행해 시민을 대표하는 선출직 공직자로서의 태도를 갖추지 못했다”며 “지방의회 품위를 손상시키고 민주화 운동 발상지인 인천의 명예를 실추시킨 허 의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도 명예훼손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허 의장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허 의장은 전날 인천 남동구 구월동 국민의힘 인천시당 사무실을 찾아 윤리위원회 개최 직전 탈당계를 제출했다.

앞서 허 의장은 지난 2일 시의원 40명 의원실에 특정 언론사의 ‘5·18 특별판’ 신문을 배포했다가 논란을 일으켰다.

총 40면으로 제작된 신문에는 ‘5·18은 DJ(김대중 전 대통령)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이라거나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주장이 담겼다.

인천시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의회 차원에서 허 의장을 징계할 수 있을지 절차상 요건을 검토하고 있다.

윤리특위에서 의결할 수 있는 징계는 제명, 30일 이내 출석 정지, 공개회의에서의 사과·경고다.

김명주 인천시의회 윤리특위 위원장은 “내부 논의 결과 허 의장의 징계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대다수 의원이 동의했다”며 “다만 현재 허 의장이 자신의 거취를 숙고하고 있어 이후 거취 표명에 따라 윤리특위 개최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