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LA다저스, 오타니와 日기부 전하며 ‘일본해’ 표기…“항의 메일”

중앙일보

입력

LA다저스가 일본 강진 피해지역에 기부 계획을 소개하면서 논란이 된 일본해 표기. 사진 SNS 캡처

LA다저스가 일본 강진 피해지역에 기부 계획을 소개하면서 논란이 된 일본해 표기. 사진 SNS 캡처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LA다저스가 일본 노토 반도 지진 피해 기부 계획을 전하며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해 비판이 제기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5일 LA다저스는 팀의 간판스타 오타니 쇼헤이와 피해 지역에 100만 달러(약 13억원)를 기부한다고 밝혔다”며 “이때 일본해 표기를 사용해 많은 LA다저스 한인 팬들이 분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리 일본에서 지진이 났고, 오타니가 일본인이라 하더라도 동해와의 병기 표기도 아닌 일본 정부에서 주장하는 일본해 표기만 한 것은 분명 잘못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오타니는 개인 SNS 계정에 같은 소식을 일본어로 올렸는데 일본해 표현을 쓰지 않았다”며 LA다저스 측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전했다.

LA 다저스는 오타니의 성명을 영어로 전달하면서 “2024년 ‘일본해 지진’(2024 Sea of Japan earthquake) 재난 구호 노력을 돕기 위해 다저스 구단과 함께 생존자들을 도우려 기부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오타니 쇼헤이(30) 측이 작성한 기부 계획 소갯글. 사진 SNS 캡처

오타니 쇼헤이(30) 측이 작성한 기부 계획 소갯글. 사진 SNS 캡처

그러나 정작 오타니가 일본어로 작성한 글에는 일본해란 표현이 없다. 오타니는 ‘레이와 6년(2024년) 노토반도 지진(令和6年能登半島地震)’이라고 표기했는데, LA 다저스가 이를 영어로 옮기면서 일본해 표현을 쓴 것으로 추정된다.

서 교수는 메일에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은 역사적으로 2000년 동안 동해로 사용돼 왔다”며 “미국 대학 입학시험 과정 중 하나인 AP 시험의 세계사 교재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기 시작했고, 2019년 뉴욕주 교육국에서는 일선 학교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언급하는 것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을 주최한 MLB 홈페이지 지도에서 일본해로 표기했다가 한국 측의 항의를 받고 삭제한 일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며칠 전 영국 유력 일간지 더 타임스가 한국 관광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해 큰 논란이 됐고, 이후 동해를 병기 표기했다”며 “세계 곳곳에서 잘못 표기된 일본해를 동해로 바꾸기 위한 글로벌 캠페인을 올해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일 일본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의 강진으로 7일 기준 총 128명으로 늘어났다. 고령의 실종자가 많아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지역별로는 와지마(輪島)시 69명, 스즈(珠洲)시 38명, 아나미즈(穴水) 11명, 나나오(七尾)시 5명 등이다. 부상자 수는 560명이다. 그러나 전체 피해 현황은 아직도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