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기시다 각하"…이례적 위로전문에 깍듯한 호칭,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본 이시카와현에서 발생한 지진과 관련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위문 전문을 보냈다. 김 위원장이 일본 총리에 전문을 보낸 것 자체가 전례를 찾기 힘든 일인데, 그는 위문 전문에서 기시다 총리를 '각하'로 호칭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된 5일자 위문 전문에서 "일본에서 불행하게도 새해 정초부터 지진으로 인한 많은 인명 피해와 물질적 손실을 입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당신과 당신을 통해 유가족들과 피해자들에게 심심한 동정과 위문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피해 지역 인민들이 하루 빨리 지진 피해의 후과를 가시고 안정된 생활을 회복하게 되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의 이번 위문 전문 발송은 정상 국가 지도자로서 인도주의적 면모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북일관계 개선 신호를 보내 최근 한층 강화된 한미일 협력에 균열을 내려는 시도라는 분석도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이 한국에 초강경 자세를 보이면서 일본에는 유화적 태도 가능성을 내비쳐 한미일 협력을 희석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과거 시리아, 쿠바 등 이른바 '반미 전선' 국가의 재난 상황에 대해서만 위로문을 보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일에도 대규모 폭탄테러가 발생한 이란에 대해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 앞으로 위문 전문을 보냈다.

북한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때 당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명의로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에 위로 전문을 발송했다. 1995년 고베 대지진 때는 당시 강성산 총리가 일본의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에게 위로 전문을 보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