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독극물 취급 재료' 토핑 올렸다…伊 장인이 만든 피자 정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파인애플 피자를 선보인 이탈리아 '피자 장인' 지노 소르빌로.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연합뉴스

파인애플 피자를 선보인 이탈리아 '피자 장인' 지노 소르빌로. 사진 인스타그램 캡처, 연합뉴스

피자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피자 장인(피자이올로)이 전통에서 벗어난 파인애플 피자를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의 3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나폴리의 유명한 피자 거리인 비아 데이 트리부날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지노 소르빌로는 파인애플을 토핑으로 올린 '마르게리타 콘 아나나스'를 신 메뉴로 출시했다.

일반적인 하와이안 피자와 달리 토마토 층을 벗겨내고 최소 세 가지 치즈를 뿌렸으며 파인애플은 캐러멜한 식감을 살리기 위해 두 번 구워 얹었다. 피자 한 판 가격은 7유로(약 1만원)다.

3대째 피자를 만들어온 그는 CNN과 인터뷰에서 "음식에 대한 편견에 맞서기 위해 파인애플 피자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몇 년 간 많은 사람이 이전에 몰랐다는 이유만으로 음식 재료나 조리 과정을 비난하는 것을 봐왔다"면서 "독극물 취급을 받는 논란의 재료들을 나폴리 피자에 올려 맛을 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미국 마이애미와 일본 도쿄, 스페인 이비사 등 전 세계에 21개 매장을 운영하는 그는 나폴리 본점에서 파인애플 피자를 선보인 게 '중요한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탈리아 현지에선 부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소르빌로는 "이번 주 소셜미디어(SNS)에 파인애플 피자를 선보인 뒤 모욕적인 글이 달리는 등 한바탕 난리가 났다"고 전했다. 이탈리아 국영 TV에선 파인애플 피자가 별안간 논쟁의 주제에 오르기도 했다.

소르빌로는 "하지만 호기심을 갖고 파인애플 피자를 먹어본 사람들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파인애플 피자를 SNS에 올리기 전에 몇 주간 메뉴에 슬쩍 올렸는데 많은 사람이 주문했고 심지어 나폴리 사람들도 주문했다"고 전했다.

나폴리에 직접 가 소르빌로의 파인애플 피자를 먹어본 음식 저널리스트 바르바라폴리티는 "맛있고 신선하다"는 평을 내놨다.

폴리티는 "1493년 제노바 출신의 탐험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이탈리아 이름은 크리스토포로 콜롬보)가 서인도제도 과들루프에서 파인애플을 맛보고 유럽에 가져온 뒤 파인애플은 오랫동안 유럽 음식 문화의 일부였다"면서 "처음엔 좋아하지 않을 수 있지만 나중엔 꽂히게 되는 스시와 약간 비슷하다"고 밝혔다.

소르빌로는 "재료 하나 또는 준비 단계 하나를 바꾸기만 하면 완전히 새로운 걸 만들 수 있다"면서 "나폴리의 다른 피자집 메뉴에도 조만간 파인애플 피자가 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