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 ‘안보리 이사국’ 활동 개시…첫 회의서 “홍해 상선 공격 우려”

중앙일보

입력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가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공식회의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유엔 TV 영상 캡처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표부 대사가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전보장이사회 공식회의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유엔 TV 영상 캡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선출직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임기를 시작한 한국이 올해 첫 안보리 공식 회의에서 홍해 인근 해역의 긴장 고조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특히 한국은 안보리 산하 예멘 제재위원회 의장국을 맡아 안보리 결의의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황준국 주유엔대사는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가자지구의 위험한 상황은 심각한 파급효과와 역내 다른 부분들의 악화에 대한 두려움을 촉발시키고 있다”며 “홍해를 포함한 역내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는 게 시급하다”고 말했다. 황 대사는 특히 이란과 우호적인 예맨 반군 후티가 홍해에서 민간 상선을 공격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홍해에서 상선을 상대로 한 후티 반군의 무모하고 불법적인 공격에 우려한다”며 “국제법상 인정되는 항행의 자유에 대한 어떤 위협이나 방해도 용납되거나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예멘 반군 후티는 지난해 10월 7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이후 가자지구 공격에 대응하겠다며 홍해 일대에서 민간 선박을 공격하는 등 위협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11월 19일 이후 20여 차례에 걸쳐 홍해를 통과하는 상업용 선박을 공격한 것으로 파악된다.

황 대사는 안보리 제재 결의에 따른 안보리 예멘 제재위 의장국을 한국이 맡은 점을 거론하며 “홍해에서의 무모한 도발과 위험한 긴장 고조는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예멘 안팎에서 전개되는 현장 상황, 특히 무기 금수 조치 등 제제 이행 상황을 면밀히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보리는 2004년 예멘의 평화적인 정권 이양 과정을 방해하는 세력에 대한 제재를 결의했었다. 안보리 제재위는 안보리 결의에 의해 지정된 개인ㆍ단체 등에 대한 무기 금수 조치 등 안보리 결의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안보리 회의는 이사국 간 의견 교환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결론을 도출하지는 않았다. 추가 논의를 이어간 뒤 결의안 또는 성명 채택 등 대응책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예멘 제재위 의장국 외에 안보리 내에서 수단 제재위 의장국, 평화유지활동(PKO) 워킹그룹 의장국 역할도 함께 수행하게 된다. 한국은 알제리ㆍ가이아나ㆍ시에라리온ㆍ슬로베니아와 함께 2024∼2025년 안보리 선출직 비상임 이사국으로서 이달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한편 미국ㆍ영국ㆍ일본 등 12개국은 홍해에서 벌어지는 후티의 민간 상선 공격과 관련해 이날 성명을 내고 “민간 선박과 해군 함정을 의도적으로 겨냥하는 행위는 법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며 “후티가 계속해서 지역의 중요 수로에서 생명과 세계 경제, 무역의 자유로운 흐름을 위협한다면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성명에는 미국ㆍ호주ㆍ바레인ㆍ벨기에ㆍ캐나다ㆍ덴마크ㆍ독일ㆍ이탈리아ㆍ일본ㆍ네덜란드ㆍ뉴질랜드ㆍ영국 등 12개국이 참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